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배경지식의 활성화를 통한 글쓰기 교육모형 연구 ─ 동영상 자료의 활용을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은정-
dc.contributor.author한래희-
dc.date.available2019-03-13T01:14:27Z-
dc.date.created2018-12-10-
dc.date.issued2018-12-
dc.identifier.issn2233-4637-
dc.identifier.uri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0969-
dc.description.abstract최근 국내 대학에 입학하는 외국인 유학생의 한국어능력 요구 수준이 현저히 낮아졌다. 대다수의 외국인 학습자는 실질적인 대학수학능력을 갖추고 있다고 보기 어렵게 되었다. 이 때문에 외국인 유학생의 한국어 능력을 높이기위한 방안이 주요한 논의 과제가 대두하고 있다. 특히 그중 평가 목적의 학문목적 쓰기 능력을 제고하는 방법이 대학에서 한국어를 교수하는 교과목 담당자에게 주요한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본 연구는 외국인 유학생 대상 글쓰기 교육에서 시각자료, 특히 동영상을 활용한 내용중심 글쓰기 교육의 새로운 교수-학습 모형 제시를 일차적 목적을 삼고 있다. 그리고 이를 S대의 학문목적한국어 쓰기 수업에적용하여 그 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교수-학습 모형을 제시할 때 다음의두 가지 과제를 주요 논의 사항으로 설정하였다. 먼저 효과적인 쓰기 교수-학습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수업의 4단계 중 2단계인 제시단계에서 목표 지식을 얻기 위한 교수자의 직접적 제시 방법을 줄이고 동영상 자료를 활용하여학습자의 스키마를 활성화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두 번째로 학습자의 스키마가 쓰기 지식으로 확장하기 위하여 연습과제를 부여하는 대신 ‘다시쓰기’를 통해 ‘확인단계’를 강화하였다. 이를 통해 이후 과제 수행의 단계에서학습자가 확장된 쓰기 지식을 전략적으로 선택하여 결과물을 도출하도록 하였다. 그리고 이에 대한 학습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S대학 외국인 유학생 중1학생 신입생을 대상으로 사례연구를 설정하였다. 결과적으로 동영상 자료를 활용한 스키마의 활성화는 학습자의 글쓰기 지식 확장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교수자의 직접적 제시와설명을 최소화하고도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자신의 쓰기 결과물을 도출하기위한 쓰기 지식의 전략적 선택과 적용이 가능하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 리터러시 학회-
dc.relation.isPartOf리터러시 연구-
dc.subject학문목적한국어-
dc.subject유학생 글쓰기교육-
dc.subject시각자료 활용-
dc.subject스키마활성화-
dc.subject쓰기지식적용-
dc.subject전략 선택-
dc.subjectAcademic Purpose Korean-
dc.subjectWriting education for international students-
dc.subjectUse of visual materials-
dc.subjectSchema Activation-
dc.subjectApplication of knowledge of writing-
dc.subjectselection of strategy-
dc.title배경지식의 활성화를 통한 글쓰기 교육모형 연구 ─ 동영상 자료의 활용을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Writing Education Model through Activation of Background Knowledge - Focusing on the Use of Video Visual Materials-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리터러시 연구, v.9, no.4, pp.9 - 43-
dc.identifier.kciidART002411708-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citation.endPage43-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9-
dc.citation.title리터러시 연구-
dc.citation.volume9-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한래희-
dc.identifier.url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411708-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subject.keywordAuthor학문목적한국어-
dc.subject.keywordAuthor유학생 글쓰기교육-
dc.subject.keywordAuthor시각자료 활용-
dc.subject.keywordAuthor스키마활성화-
dc.subject.keywordAuthor쓰기지식적용-
dc.subject.keywordAuthor전략 선택-
dc.subject.keywordAuthorAcademic Purpose Korean-
dc.subject.keywordAuthorWriting education for international students-
dc.subject.keywordAuthorUse of visual materials-
dc.subject.keywordAuthorSchema Activation-
dc.subject.keywordAuthorApplication of knowledge of writing-
dc.subject.keywordAuthorselection of strategy-
dc.subject.keywordPlus학문목적한국어-
dc.subject.keywordPlus유학생 글쓰기교육-
dc.subject.keywordPlus시각자료 활용-
dc.subject.keywordPlus스키마활성화-
dc.subject.keywordPlus쓰기지식적용-
dc.subject.keywordPlus전략 선택-
dc.subject.keywordPlusAcademic Purpose Korean-
dc.subject.keywordPlusWriting education for international students-
dc.subject.keywordPlusUse of visual materials-
dc.subject.keywordPlusSchema Activation-
dc.subject.keywordPlusApplication of knowledge of writing-
dc.subject.keywordPlusselection of strategy-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an, Lae hee photo

Han, Lae hee
Colleges (Baird College of General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