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에서 AR/VR 적용이 교수자들의 스마트 교육 활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A Study on the Effect of AR/VR Application on Instructors' Intention to Use Smart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Effect of AR/VR Application on Instructors' Intention to Use Smart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Authors
- 서미정; 김광용
- Issue Date
- Feb-2024
- Publisher
- 사단법인 한국융합기술연구학회
- Keywords
- AR/VR; Smart Education; Technology Acceptance Model; Ease of Use; Immersion; and Intention to Utilize; AR/VR; 스마트교육; 기술수용모형; 용이성; 몰입; 활용의도
- Citation
-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v.10, no.2, pp 691 - 707
- Pages
- 17
- Journal Title
-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 Volume
- 10
- Number
- 2
- Start Page
- 691
- End Page
- 707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9226
- DOI
- 10.47116/apjcri.2024.02.53
- ISSN
- 2508-9080
- Abstract
- 본 연구는 영유아교육에서 AR/VR 적용이 교수자들의 스마트교육 활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연구를 하고자 영유아교육기관에 근무하는 200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AR/VR 기반 콘텐츠를 사용해 본 경험에 대해 구글폼을 이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AR/VR 기반 스마트교육 특성 중 즐거움, 현실성, 감수성, 상호작용을 독립변인으로 지각된 용이성, 몰입 변인 간의 관계와 활용의도를 종속변인으로 설정하여 SPSS 22.0을 사용해 요인분석, 상관분석, 회전성분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는 교수자들의 AR/VR 기술을 적용한 스마트교육이 영유아교육에서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이며, 연구 목적은 영유아교육에서 AR/VR 기반 스마트교육의 활용 가능성 및 효과를 밝히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먼저 AR/VR 기반 스마트교육의 정의, 공유 기능을 포함한 비전을 말하자고 한다. 그리고 영유아교육에서 AR/VR 기반 스마트교육의 특성이 용이성, 몰입과의 관계를 알아보고, 영유아교육에서의 AR/VR 기반 스마트교육을 통한 영유아교육에서 AR/VR 적용을 통한 교수자들의 스마트교육 활용에 대해 알아보았다. 연구결과 AR/VR 기반의 스마트교육 기술은 영유아들의 학습동기와 참여도를 높이며 즐거움, 감수성, 상호작용을 향상시킬 수 있는 중요한 교육적 활용 도구임을 입증하였다. 본 연구의 학문적 시사점은 영유아교육에서 AR/VR의 적용을 통한 교수자들의 스마트교육 활용이 영유아들의 학습 몰입과 참여를 증진시킨다는 것을 확인하였고, 실무적 시사점은 교사들이 수업의 주최자로서 인식을 변화시켜 영유아교육에서 AR/VR 스마트교육 환경에서 적절하게 활용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