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기반 한국어 말하기 수업 모형 개발 연구 -<메타버스 세종학당> 수업 모형을 중심으로-Development of a Metaverse-Based Instructional Model for Korean Speaking Class - Focusing on the Model for <Metaverse King Sejong Institute> -
- Other Titles
- Development of a Metaverse-Based Instructional Model for Korean Speaking Class - Focusing on the Model for <Metaverse King Sejong Institute> -
- Authors
- 윤영; 권미경; 김정훈; 박진철; 장지영; 최지영
- Issue Date
- Mar-2024
- Publisher
- 부산외국어대학교 다문화연구소
- Keywords
- Metaverse; Metaverse King Sejong Institute; Korean language education; Speaking class; Instructional model; 메타버스; 메타버스 세종학당; 한국어교육; 말하기 수업; 수업 모형
- Citation
- 다문화사회와 교육연구, v.16, pp 181 - 215
- Pages
- 35
- Journal Title
- 다문화사회와 교육연구
- Volume
- 16
- Start Page
- 181
- End Page
- 215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9357
- DOI
- 10.22957/mses.16..202403.181
- ISSN
- 2586-6206
2713-7155
- Abstract
- 본 연구는 <메타버스 세종학당>에 적합한 말하기 수업 모형을 개발하고, 수업 교안을 통해 단계별 수업 내용 및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다양한 목적의 한국어교육 현장에 응용,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기초 조사를 토대로 기본 모형을 설계한 후, 전문가 및 <메타버스 세종학당> 참여 교사와 학습자 대상으로 설문, FGI를 실시해 모형을 검증하고 의견을 수렴하였다. 그리고 시범운영 후 참여 교사와 학습자, 그리고 전문가 의견을 최종 반영하여 모형을 확정하였다.
최종 수업 모형은 크게 사전 학습, 본 학습, 수업 마무리로 구성하였으며 사전학습 후 메타버스에서 진행되는 수업은 <도입 및 사전 학습 점검, 어휘 및 표현학습, 말하기 과제 전 활동, 과제 본 활동, 과제 후 활동, 수업 마무리>로 세분화하였다. 본 연구는 메타버스 환경에서 시도할 수 있는 표준화된 한국어 말하기 수업 모형이 부재한 상황에서, 메타버스 수업 참여자 및 메타버스 전문가를 대상으로 여러 차례 의견을 수렴하고, 시범운영 통해 타당성을 확보한 후 메타버스 환경에 적합한 말하기 수업 모형을 개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