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메타버스 기반 한국어 말하기 수업 모형 개발 연구 -<메타버스 세종학당> 수업 모형을 중심으로-Development of a Metaverse-Based Instructional Model for Korean Speaking Class - Focusing on the Model for <Metaverse King Sejong Institute> -

Other Titles
Development of a Metaverse-Based Instructional Model for Korean Speaking Class - Focusing on the Model for <Metaverse King Sejong Institute> -
Authors
윤영권미경김정훈박진철장지영최지영
Issue Date
Mar-2024
Publisher
부산외국어대학교 다문화연구소
Keywords
Metaverse; Metaverse King Sejong Institute; Korean language education; Speaking class; Instructional model; 메타버스; 메타버스 세종학당; 한국어교육; 말하기 수업; 수업 모형
Citation
다문화사회와 교육연구, v.16, pp 181 - 215
Pages
35
Journal Title
다문화사회와 교육연구
Volume
16
Start Page
181
End Page
21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9357
DOI
10.22957/mses.16..202403.181
ISSN
2586-6206
2713-7155
Abstract
본 연구는 <메타버스 세종학당>에 적합한 말하기 수업 모형을 개발하고, 수업 교안을 통해 단계별 수업 내용 및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다양한 목적의 한국어교육 현장에 응용,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기초 조사를 토대로 기본 모형을 설계한 후, 전문가 및 <메타버스 세종학당> 참여 교사와 학습자 대상으로 설문, FGI를 실시해 모형을 검증하고 의견을 수렴하였다. 그리고 시범운영 후 참여 교사와 학습자, 그리고 전문가 의견을 최종 반영하여 모형을 확정하였다. 최종 수업 모형은 크게 사전 학습, 본 학습, 수업 마무리로 구성하였으며 사전학습 후 메타버스에서 진행되는 수업은 <도입 및 사전 학습 점검, 어휘 및 표현학습, 말하기 과제 전 활동, 과제 본 활동, 과제 후 활동, 수업 마무리>로 세분화하였다. 본 연구는 메타버스 환경에서 시도할 수 있는 표준화된 한국어 말하기 수업 모형이 부재한 상황에서, 메타버스 수업 참여자 및 메타버스 전문가를 대상으로 여러 차례 의견을 수렴하고, 시범운영 통해 타당성을 확보한 후 메타버스 환경에 적합한 말하기 수업 모형을 개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i, Jiyoung photo

Choi, Jiyoung
Colleges (Baird College of General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