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재능탐색자로서의 음악학원 교수자 전문성 구성요인 탐색 및 타당화Exploring and Validating the Factors of Music Academy Instructorsʼ Expertise as a Talent Explorer

Other Titles
Exploring and Validating the Factors of Music Academy Instructorsʼ Expertise as a Talent Explorer
Authors
김수진태진미
Issue Date
Mar-2024
Publisher
한국예술교육학회
Keywords
Music academy instructor's expertise; talent exploring; future-oriented music academy education; creative arts convergence education; 음악학원 교수자 전문성; 재능탐색; 미래지향적 음악학원 교육; 창의예술융합교육
Citation
예술교육연구, v.22, no.1, pp 275 - 295
Pages
21
Journal Title
예술교육연구
Volume
22
Number
1
Start Page
275
End Page
29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9390
ISSN
1738-8309
Abstract
본 연구는 재능탐색자로서의 음악학원 교수자 전문성의 구성요인 탐색 및 타당화를 위해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첫째, 재능탐색자로서의 음악학원 교수자 전문성의 개념과 구성요인은 무엇인가?, 둘째, 재능탐색자로서의 음악학원 교수자 전문성의 내용은 타당한가?의 연구문제를 설정하고 이를 확인하였다. 연구방법은 첫째, 문헌분석을 통해 재능탐색자로서의 음악학원 교수자 전문성 관련 주요 이론을 탐색하였다. 둘째, 음악교육 전문가 10인을 대상으로 초점집단면접(FGI)을 실시하여 내용을 범주화하였다. 셋째, 문헌분석과 FGI를 토대로 재능탐색자로서의 음악학원 교수자 전문성에 관한 구성요인 및 하위요인의 개념과 내용을 잠정적으로 도출하여 델파이 1차 조사지를 제작하여 음악교육 및 교육 관련직에 종사 중인 20인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1차 델파이 조사를 시행하였다. 넷째, 1차 델파이 조사 결과를 확인하고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여수정·보완하여 2차 델파이 조사를 시행한 후 그 결과를 분석하여 타당도를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음악학원 교수자 전문성은 ‘재능탐색자로서의 태도’, ‘재능탐색 교육에 대한 이해’, ‘재능탐색 교육 설계’, ‘재능탐색 교육환경’, ‘재능탐색 교육 실행’, ‘재능탐색 교육 평가’ 6개 요인으로 구성되었다. 총 13개의 하위요인과 68개의세부 요인으로 구성된 교수자 전문성의 내용이 완성되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Tae, Jin mi photo

Tae, Jin mi
Graduate School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