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청소년의 스트레스 및 자기통제력과 충동구매 경향성과의 관계The Relations of adolescence's Stress, Self-control, and Impulse Buying Tendency

Authors
권오숙문성호
Issue Date
2007
Publisher
한국청소년학회
Keywords
stress; self-control; tendency of impulse buying; 스트레스; 자기통제력; 충동구매 경향성
Citation
청소년학연구, v.14, no.1, pp 31 - 46
Pages
16
Journal Title
청소년학연구
Volume
14
Number
1
Start Page
31
End Page
4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0213
ISSN
1229-6988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들의 스트레스와 자기통제력이 충동구매 경향성과는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서울특별시 소재 중·고등학교에 다니고 있는 청소년 48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가 이루어졌다. 연구결과, 스트레스와 자기통제력의 하위요인들 모두 충동구매 경향성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즉각적인 만족추구 요인, 장기적인 만족추구 요인, 외모관련 스트레스, 그리고 부모관련 스트레스가 충동구매 경향성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종합해 볼 때, 청소년들이 충동구매를 하지 않도록 올바른 소비생활 지도를 위해서는 자기통제력을 길러주고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수행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성별에 따른 차이를 고려하여 청소년의 소비생활 지도를 위한 교육 자료를 제작하고, 시행하는 것도 필요하다. 또한 우리나라의 교육 현실에선 그 중요성에 비해 소비생활 지도가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청소년기관 및 단체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하겠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Moon, Sung Ho photo

Moon, Sung Ho
사회과학대학 (사회복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