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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유아교육의 질(質) 제고를 위한 정책 방향 탐색Exploration of Direction of Policies for Improving the Quality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Authors
박찬옥조형숙엄은나
Issue Date
Feb-2008
Publisher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Keywords
유아교육의 질; 유아교육 정책; 공교육; 학제; quality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early childhood educational policy; public education; school system
Citation
유아교육학논집, v.12, no.1, pp 5 - 29
Pages
25
Journal Title
유아교육학논집
Volume
12
Number
1
Start Page
5
End Page
2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0751
ISSN
1229-5809
Abstract
본 연구는 양질의 유아교육이란 무엇을 의미하는지, 그것이 왜 중요한지, 어떠한 요소들을 충족시켜야 하는지를 재고함으로써 한국 유아교육의 질 제고를 위한 방안 및 정책 방향을 탐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그간의 우리나라 유아교육 정책과 관련하여 이루어진 논의 내용을 살펴본 결과, 유아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요인에는 교육프로그램, 교사, 물리적 환경, 가정 및 지역사회 연계 등이 포함되었다. 또한 유아교육의 질 제고를 위한 방안은 통합적 교육·복지 프로그램의 구현 및 유아교사의 전문성 신장, 공교육 제도의 확립 등으로 요약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육의 질 제고를 위한 정책의 방향으로 첫째, 유아학교 중심의 공교육 제도를 확립할 것, 둘째, 유아교육에 대한 정부의 행·재정적 지원을 대폭 확대할 것, 셋째, 양질의 교사 양성을 위한 체제를 정비하고 질 강화 방안을 마련할 것, 넷째, 0-5세 영·유아교육을 교육부 중심의 학제로 포함할 것 등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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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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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o, Hyung So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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