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사회ㆍ정서유능감에 기반한 유아 문제행동 예방프로그램 적용 효과 분석Development and Effects of a Behavioral Problem Prevention Program for Young Children based on SocialㆍEmotional Competence

Authors
지성애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Keywords
사회; 정서유능감에 기반한 유아 문제행동 예방프로그램; 인지처리능력; 자아존중감; problem behavior preventing program for young children based on social; emotional competence; cognitive processing skill; sense of self-esteem
Citation
유아교육학논집, v.23, no.3, pp 181 - 210
Pages
30
Journal Title
유아교육학논집
Volume
23
Number
3
Start Page
181
End Page
21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6629
DOI
10.32349/ECERR.2019.6.23.3.181
ISSN
1229-5809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ㆍ정서유능감에 기반한 유아 문제행동 예방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유아교육현장 적용 타당성을 검증하는데 있다. 사회ㆍ정서유능감에 기반한 문제행동 예방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을 선정하고, 실험집단에는 사회ㆍ정서유능감에 기반한 문제행동 예방프로그램을 처치하였으며, 비교집단에는 갈등문제해결에 기반한 이야기꾸미기 중심 문제행동 예방프로그램을 제공하였다. 연구대상의 월령은 72.48개월(SD=3.42)이었고 수집된 연구자료는 t-test를 통해 실험처치의 효과를 비교분석하였다. 사회ㆍ정서유능감에 기반한 문제행동 예방프로그램은 유의미하게 유아의 인지처리능력 중 순차처리와 동시처리 인지능력을 증진시키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사회ㆍ정서유능감에 기반한 문제행동 예방프로그램은 전체 자아존중감과 인지적자아와 정서적자아를 유의미하게 증진시키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본 연구결과는 사회ㆍ정서유능감에 기반한 문제행동 예방프로그램이 갈등문제해결에 기반한 이야기꾸미기 중심 문제행동 예방프로그램보다 유아의 문제행동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라 본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