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중심 쌓기놀이 활동이 유아의 공간지각력과 언어능력,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Theme Centered Block Play Activities on Young Children’s Spatial Perception, Language Ability, and Self-esteem
- Authors
- 지성애; 조유진; 신상아
- Issue Date
- 2019
- Publisher
-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 Keywords
- 주제 중심 쌓기놀이 활동; 공간지각력 언어능력; 자아존중감; theme centered block play activities; spatial perception; language ability; self-esteem
- Citation
- 유아교육학논집, v.23, no.5, pp 151 - 175
- Pages
- 25
- Journal Title
- 유아교육학논집
- Volume
- 23
- Number
- 5
- Start Page
- 151
- End Page
- 175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7093
- DOI
- 10.32349/ECERR.2019.10.23.5.151
- ISSN
- 1229-5809
- Abstract
- 본 연구는 주제 중심 쌓기놀이 활동이 유아의 공간지각력, 언어능력,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4주간 이루어졌으며 연구대상은 S시에 위치한 C 유치원 만 4세 두 반에 재원중인 유아 40명(실험집단 20명, 비교집단 20명)이다. 평균 월령은 57.25( S D =3.65)개월이었다. 실험집단에는 주제 중심 쌓기놀이 활동을 처치하였고, 비교집단은 자유 쌓기놀이 활동을 제공하였다. 연구자료 수집은 공간지각검사, 언어검사, 자아존중감검사 도구를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3.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t -검증 을 통해 실험처치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주제 중심 쌓기놀이 활동이 자유 쌓기놀이 활동보다 유아의 공간지각력, 언어능력, 자아존중감을 유의미하게 증진시키는 것으로 밝혀졌 다. 이러한 결과는 주제 중심 쌓기놀이 활동이 쌓기놀이 지도에 효과적인 방법임을 시사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