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D.P.E.J 교수⋅학습 방법을 통한 예비유아교사의 학과 적응에 관한 연구A Study of Pre-service Teacher’s Adaptation to College Major through D.P.E.J Teaching-Learning Method

Authors
김지영전경화
Issue Date
Dec-2011
Publisher
한국유아교육ㆍ보육복지학회
Keywords
Adaptation Ability to College major; Interpersonal relationship; Self-esteem; D.P.E.J teaching-learning method; 학과 적응능력; 대인관계능력; 자아존중감; D.P.E.J 교수・학습 방법
Citation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v.15, no.4, pp 237 - 260
Pages
24
Journal Title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Volume
15
Number
4
Start Page
237
End Page
26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6324
ISSN
2288-4467
Abstract
대인관계능력과 자아존중감은 대학 신입생이 새로운 학교생활과 학과에 적응하기 위해 필요하며, 특히 예비유아교사에게는 다양한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유아의 긍정적 자아개념과 자아존중감 형성을 위해중요한 역량이 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학과 적응을 위한 대인관계 능력과 자아존중감향상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을 개발하고 그 적용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교수・학습 방법을 개발하기위해서 문헌분석과 전문가 집단의 협의를 거쳐 D.P.E.J 교수・학습 방법을 개발하였으며, 이를 1학년 아동발달론 수업에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대인관계능력과 자아존중감의 사전,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적용 과정 중 3회에 걸친 저널쓰기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T검증을 실시하고 저널쓰기 내용을 분석하여 정리하였다. 연구결과, D.P.E.J 교수・학습 방법은 예비유아교사의 학과 적응을 위한 대인관계능력과 자아존중감 향상에 효과가 있음이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