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만 2세 영아의 어린이집 생활에서 나타나는 분류행동과 그 의미A Study on Behavior-Classifications of Two-year-old Toddlers in Child Care Centers and What It Means Take.

Authors
이숙희박예원
Issue Date
2011
Publisher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Keywords
2세 영아; 분류행동; two-year-old toddler; behavior-classification
Citation
유아교육학논집, v.15, no.3, pp 249 - 276
Pages
28
Journal Title
유아교육학논집
Volume
15
Number
3
Start Page
249
End Page
27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6591
ISSN
1229-5809
Abstract
본 연구는 만 2세 영아의 어린이집 생활에 있어서 분류행동은 어떻게 나타나며, 이 분류행동이 어떤 의미를 갖는지에 대한 문화기술적인 연구이다. 만 2세 꿈땅반 영아들의 어린이집 일과에 대한 참여관찰 결과 영아들은 아침에 어린이집에 등원하면서부터 분류하기를 하였다. 신발장에 신발을 넣고 교실에 들어와 가방 정리를 하는 등 어린이 집에서 하루를 시작하기 위한 준비가 바로 분류이고, 간식시간, 놀이시간에도 분류와 관련된 여러 가지 행동들을 하였다. 그 양상들을 정리해보면 매일의 일과에서 보이는 분류행동, 놀잇감과의 상호작용에서 보이는 분류행동, 여러 학습영역에서 나타나는 분류행동이 있었다. 이러한 분류행동들은 영아들에게는 ‘주변을 알아가기’라는 의미와 ‘여럿이 함께 하기’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 School of Social Welfare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