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브랜드커뮤니티 경험가치가 브랜드만족, 브랜드신뢰, 브랜드 공동가치창출에 미치는 영향:방탄소년단과 아미를 중심으로The Effect of Brand Community Experience Value on Brand Satisfaction, Brand Trust, and Brand Value Co-Creation: Focusing on the Case of BTS and A.R.M.Y

Authors
이민하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콘텐츠학회
Keywords
브랜드 커뮤니티; 브랜드 만족; 브랜드 신뢰; 브랜드 공동가치창출; 방탄소년단; 아미; Brand Community; Brand Satisfaction; Brand Trust; Brand Value Co-creation; BTS; ARMY
Citation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21, no.7, pp 374 - 385
Pages
12
Journal Title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olume
21
Number
7
Start Page
374
End Page
38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9549
DOI
10.5392/JKCA.2021.21.07.374
ISSN
1598-4877
Abstract
브랜드커뮤니티는 브랜드에 대한 열정을 갖고 브랜드 가치 향상에 동참하는 소비자 집단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세계적 성공을 거두고 있는 방탄소년단의 팬 커뮤니티 ‘아미’를 대상으로 브랜드 커뮤니티 경험이 브랜드 만족과 신뢰, 브랜드 공동가치창출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연구결과, 브랜드 커뮤니티 경험을 통해 얻은 심미적 감수성, 자아 일치감, 지적 충족감 등의 가치는 브랜드 만족과 신뢰에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브랜드 공동가치창출과도 유의한 영향 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 관점에서 브랜드 자체에 초점을 맞춰 홍보하는 전통적 마케팅 전략보다는 브랜드 커뮤니티 양성을 통해 고객-기업, 고객-고객 간 정서적 교감과 연대를 이끌어내는 방식이 미래 브랜드 마케팅의 방향성이 되어야 한다. 둘째, 브랜드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해서는 브랜드와 관련한 감각적 자극 요소뿐 아니라 고객의 지적 호기심과 자아 일치감 충족을 위한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ICT Engineering > School of Convergence and Liberal Art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Min Ha photo

Lee, Min Ha
교양대학 (교양대학)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