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커뮤니티 경험가치가 브랜드만족, 브랜드신뢰, 브랜드 공동가치창출에 미치는 영향:방탄소년단과 아미를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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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이민하 | - |
dc.date.accessioned | 2021-09-17T10:40:10Z | - |
dc.date.available | 2021-09-17T10:40:10Z | - |
dc.date.issued | 2021 | - |
dc.identifier.issn | 1598-4877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9549 | - |
dc.description.abstract | 브랜드커뮤니티는 브랜드에 대한 열정을 갖고 브랜드 가치 향상에 동참하는 소비자 집단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세계적 성공을 거두고 있는 방탄소년단의 팬 커뮤니티 ‘아미’를 대상으로 브랜드 커뮤니티 경험이 브랜드 만족과 신뢰, 브랜드 공동가치창출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연구결과, 브랜드 커뮤니티 경험을 통해 얻은 심미적 감수성, 자아 일치감, 지적 충족감 등의 가치는 브랜드 만족과 신뢰에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브랜드 공동가치창출과도 유의한 영향 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 관점에서 브랜드 자체에 초점을 맞춰 홍보하는 전통적 마케팅 전략보다는 브랜드 커뮤니티 양성을 통해 고객-기업, 고객-고객 간 정서적 교감과 연대를 이끌어내는 방식이 미래 브랜드 마케팅의 방향성이 되어야 한다. 둘째, 브랜드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해서는 브랜드와 관련한 감각적 자극 요소뿐 아니라 고객의 지적 호기심과 자아 일치감 충족을 위한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 - |
dc.format.extent | 12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콘텐츠학회 | - |
dc.title | 브랜드커뮤니티 경험가치가 브랜드만족, 브랜드신뢰, 브랜드 공동가치창출에 미치는 영향:방탄소년단과 아미를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The Effect of Brand Community Experience Value on Brand Satisfaction, Brand Trust, and Brand Value Co-Creation: Focusing on the Case of BTS and A.R.M.Y | - |
d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doi | 10.5392/JKCA.2021.21.07.374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21, no.7, pp 374 - 385 | - |
dc.identifier.kciid | ART002740861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citation.endPage | 385 | - |
dc.citation.number | 7 | - |
dc.citation.startPage | 374 | - |
dc.citation.title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 - |
dc.citation.volume | 21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subject.keywordAuthor | 브랜드 커뮤니티 | - |
dc.subject.keywordAuthor | 브랜드 만족 | - |
dc.subject.keywordAuthor | 브랜드 신뢰 | - |
dc.subject.keywordAuthor | 브랜드 공동가치창출 | - |
dc.subject.keywordAuthor | 방탄소년단 | - |
dc.subject.keywordAuthor | 아미 | - |
dc.subject.keywordAuthor | Brand Commun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Brand Satisfac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Brand Trust | - |
dc.subject.keywordAuthor | Brand Value Co-cre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BTS | - |
dc.subject.keywordAuthor | ARMY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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