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이론의 과잉과 현실의 결핍: 국제 경제학 교육을 중심으로Too Much Theory and Too Little Realism - Rethinking International Trade Education

Other Titles
Too Much Theory and Too Little Realism - Rethinking International Trade Education
Authors
서한석
Issue Date
2015
Publisher
한국사회경제학회
Keywords
economics education; trade theory; free trade; 경제학 교육; 무역이론; 자유무역
Citation
사회경제평론, v.28, no.3, pp.199 - 224
Journal Title
사회경제평론
Volume
28
Number
3
Start Page
199
End Page
22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1322
DOI
10.17964/rses.2015.28.3.199
ISSN
1229-0092
Abstract
학부 중심의 경제학 교육은 다양한 관점에서 균형 있게 현실을 바라보는시각을 제공해야 한다. 국제 경제학 교육이 이에 부합하는지 교과서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추상적 이론에의 편중은 이론을 경직적으로받아들이고, 사회. 경제적 이슈에 둔감하게 만든다. 둘째, 다른 학문과의 장벽으로 인해 폐쇄적 관점을 갖거나, 균형 있는 판단력을 갖기 어렵다. 셋째,국내에서의 경제활동과 달리 국경을 넘는 거래의 복잡성이 감추어져 있다. 넷째, ‘기업=국가’로 묘사함으로서 시장을 둘러싸고 있는 사회와 국가의 맥락을 간과하게 된다. 다섯째, 효율성에 초점을 맞춤으로서 자유무역이 자동적으로 좋은 결과를 초래하는 것처럼 착각하게 만든다. 그로 인해 시장 중심적 관점만을 기계적으로 배움으로서 사회적 관계와 공적영역에 대해 생각할여지가 없어지고, 효율성이외 다른 가치에 대해 생각해 볼 기회가 없어진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글로벌경제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uh, Han Seok photo

Suh, Han Seok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conomic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