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성적소구 광고의 규제 인식에 대한 상호지향성 연구 : ‘소비자-광고주-제작자’를 중심으로 한 확장된 모형 적용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봉철-
dc.contributor.author박종렬-
dc.date.available2020-02-28T13:42:19Z-
dc.date.created2020-02-12-
dc.date.issued2015-
dc.identifier.issn2005-2618-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1409-
dc.description.abstract최근 성적소구 광고가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성적소구 광고의 규제에 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본 연구는 성적소구 광고의 규제에 대해 소비자와 광고주, 광고 제작자의 인식을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상호지향성 모델을 이용하였다. 소비자와 광고주, 광고 제작자 각각 150명씩 총 450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세 집단 간에 광고규제에 대해 인식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신의 인식과 타 집단에 대한 추정을 살펴본 결과 제작자만이 자신들의 인식과 광고주의 인식이 비슷할 것이라고 추정하고 있으며, 나머지는 모두 성적소구 광고의 규제 필요성에 대한 자신들이 인식과 다른 집단의 인식이 다르다고 추정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한편, 자신의 인식과 타 집단이 추정한 자신의 인식을 비교한 결과 광고주는 소비자의 인식과 제작자의 인식을 정확하게 추정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제작자는 광고주의 인식을 잘 추정하지만, 소비자의 인식은 잘 추정하지 못하고 있으며, 소비자는 광고주 인식을 잘 추정하지만, 제작자 인식은잘 추정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광고PR실학회-
dc.relation.isPartOf광고PR실학연구-
dc.title성적소구 광고의 규제 인식에 대한 상호지향성 연구 : ‘소비자-광고주-제작자’를 중심으로 한 확장된 모형 적용-
dc.title.alternativeMutual Perceptions on Advertising Regulation with Sex Appeal : Applying the Extended Model Focusing on Consumers, Clients, and Agencies-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identifier.doi10.21331/jprapr.2015.8.3.001-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광고PR실학연구, v.8, no.3, pp.9 - 30-
dc.identifier.kciidART002024299-
dc.citation.endPage30-
dc.citation.startPage9-
dc.citation.title광고PR실학연구-
dc.citation.volume8-
dc.citation.number3-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박종렬-
dc.subject.keywordAuthor광고규제-
dc.subject.keywordAuthor성적소구-
dc.subject.keywordAuthor상호지향성 모델-
dc.subject.keywordAuthor광고주-
dc.subject.keywordAuthor광고회사-
dc.subject.keywordAuthor소비자-
dc.subject.keywordAuthorAdvertising regulation-
dc.subject.keywordAuthorSex appeal-
dc.subject.keywordAuthorCo-orientation Model-
dc.subject.keywordAuthorClients-
dc.subject.keywordAuthorAd Agencies-
dc.subject.keywordAuthorConsumers-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