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적소구 광고의 규제 인식에 대한 상호지향성 연구 : ‘소비자-광고주-제작자’를 중심으로 한 확장된 모형 적용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봉철 | - |
dc.contributor.author | 박종렬 | - |
dc.date.available | 2020-02-28T13:42:19Z | - |
dc.date.created | 2020-02-12 | - |
dc.date.issued | 2015 | - |
dc.identifier.issn | 2005-2618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1409 | - |
dc.description.abstract | 최근 성적소구 광고가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성적소구 광고의 규제에 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본 연구는 성적소구 광고의 규제에 대해 소비자와 광고주, 광고 제작자의 인식을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상호지향성 모델을 이용하였다. 소비자와 광고주, 광고 제작자 각각 150명씩 총 450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세 집단 간에 광고규제에 대해 인식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신의 인식과 타 집단에 대한 추정을 살펴본 결과 제작자만이 자신들의 인식과 광고주의 인식이 비슷할 것이라고 추정하고 있으며, 나머지는 모두 성적소구 광고의 규제 필요성에 대한 자신들이 인식과 다른 집단의 인식이 다르다고 추정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한편, 자신의 인식과 타 집단이 추정한 자신의 인식을 비교한 결과 광고주는 소비자의 인식과 제작자의 인식을 정확하게 추정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제작자는 광고주의 인식을 잘 추정하지만, 소비자의 인식은 잘 추정하지 못하고 있으며, 소비자는 광고주 인식을 잘 추정하지만, 제작자 인식은잘 추정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광고PR실학회 | - |
dc.relation.isPartOf | 광고PR실학연구 | - |
dc.title | 성적소구 광고의 규제 인식에 대한 상호지향성 연구 : ‘소비자-광고주-제작자’를 중심으로 한 확장된 모형 적용 | - |
dc.title.alternative | Mutual Perceptions on Advertising Regulation with Sex Appeal : Applying the Extended Model Focusing on Consumers, Clients, and Agencies | - |
dc.type | Article | - |
dc.type.rims | ART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identifier.doi | 10.21331/jprapr.2015.8.3.001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광고PR실학연구, v.8, no.3, pp.9 - 30 | - |
dc.identifier.kciid | ART002024299 | - |
dc.citation.endPage | 30 | - |
dc.citation.startPage | 9 | - |
dc.citation.title | 광고PR실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8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박종렬 | - |
dc.subject.keywordAuthor | 광고규제 | - |
dc.subject.keywordAuthor | 성적소구 | - |
dc.subject.keywordAuthor | 상호지향성 모델 | - |
dc.subject.keywordAuthor | 광고주 | - |
dc.subject.keywordAuthor | 광고회사 | - |
dc.subject.keywordAuthor | 소비자 | - |
dc.subject.keywordAuthor | Advertising regul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x appeal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orientation Model | - |
dc.subject.keywordAuthor | Clients | - |
dc.subject.keywordAuthor | Ad Agenci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nsumers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1342, Seongnam-daero, Sujeong-gu, Seongnam-si, Gyeonggi-do, Republic of Korea(13120)031-750-5114
COPYRIGHT 2020 Gachon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