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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시대의 감성 소비자와 디지털 사이니지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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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고창균-
dc.date.available2020-02-28T13:42:26Z-
dc.date.created2020-02-12-
dc.date.issued2015-
dc.identifier.issn2671-6194-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1421-
dc.description.abstract디지털 시대의 도래와 모바일 기기의 발달은 전자상거래의 활성화와 광고의 형태를 바꾸어 놓고 있다. 특히 광고의 영역에서는 그 변화가 급속히 나타나고 있다. 그 형식에 있어서는 기존의 매체와 유사하나 볼거리와 화려함 그리고 디지털 기기를 이용한 인터렉티브 기능은 더욱 확대되었다. 또한 디지털 감성을 이용한 감성광고의 역할이 증대되기도 했다. 현재 디지털 광고 분야에서 모바일과 함께 떠오르는 방식으로 디지털 사이니지 광고를 들 수 있다. 옥외광고의 한 영역인 디지털 사이니지는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한다는 점과 디지털 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접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그 기술을 이용하여 다양한 감성을 보여줌으로써 따뜻하고 감성적이며, 세련되고 감각적인 표현을 구사할 수 있다. 그리고 무선을 이용한 다양한 기기와의 융합적 호환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디지털 사이니지는 수익을 목적으로 하기도 하지만, 필요에 따라 길 찾기나 교통안내 등의 공공의 목적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활용 여하에 따라 광고의 새로운 핵심 주자로써의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 사이니지와 여기에서 나타나는 광고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먼저 관련서적 및 기사를 통해 디지털 시대의 변화에 대해 알아보고, 감성의 시대에서 디지털 사이니지와 광고의 역할과 현황에 대하여 분석 한다. 그리고 그 적용된 사례들을 조사하여 디지털 사이니지 광고의 발전을 위한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최종적으로 디지털 감성시대의 광고의 역할은 이제 단순히 수익만을 위한 목적이 아닌 공공의 이익을 추구하는 역할도 병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디지털 사이니지 기기의 특성을 이용한다면, 수익과 공익의 두 가지를 목적을 이루는 것이 불가능한 일도 아니다. 이는 기기의 특성상 이성과 감성 광고의 두 가지 측면을 만족시킬 수 있는 기능을 고루 갖춘 기기이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 디지털 감성의 시대에서 이러한 특성을 바탕으로 현재 광고 분야에서 새로운 블루오션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일러스아트학회-
dc.relation.isPartOf조형미디어학-
dc.title디지털 시대의 감성 소비자와 디지털 사이니지 광고-
dc.title.alternativeEmotional Consumers in the Digital Age and Digital Signage Advertising-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조형미디어학, v.18, no.3, pp.1 - 8-
dc.identifier.kciidART002025609-
dc.citation.endPage8-
dc.citation.startPage1-
dc.citation.title조형미디어학-
dc.citation.volume18-
dc.citation.number3-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고창균-
dc.subject.keywordAuthor디지털 감성시대-
dc.subject.keywordAuthor감성 소비자-
dc.subject.keywordAuthor디지털 사이니지 광고-
dc.subject.keywordAuthorDigital Sensibility Age-
dc.subject.keywordAuthorEmotional Consumer-
dc.subject.keywordAuthorDigital Signage Advertising-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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