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문학반응 활성화를 위한 그림책 읽기 교수 모형 개발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정근수-
dc.contributor.author이차숙-
dc.date.available2020-02-28T13:43:58Z-
dc.date.created2020-02-12-
dc.date.issued2015-
dc.identifier.issn1598-3277-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1519-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유아의 문학반응 활성화를 위한 그림책 읽기 교수 모형을 개발하고 효과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첫째, 그림책 읽기 교수 목적 및 목표를 설정하고 교수 원리를 도출하였다. 또한 교육 내용및 교육 방법을 선정하였으며 교실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그림책 읽기 교수 모형, 즉 그림 훑어보기-페라텍스트 읽기-글과 그림 읽기-공동 의미 구성하기 단계를 각각 구성하였다. 둘째, 문학반응 활성화를 위한 그림책 읽기 교수 효과를 검증하였다. 만 5세 유아 46명을 대상으로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구분하고, 실험집단에는 교수 모형을 적용한 교육계획안을 기반으로하여 그림책 읽기를 수행하였으며 통제집단은 일반적 그림책 읽기 활동을 진행하였다. 처치는 그림책12권을 12주 동안 주 3회 읽어주었으며, 그림책 12권을 읽어주는 순서는 두 집단이 동일하였다. 연구결과 교수 모형에 따른 그림책 읽기는 유아의 분석적 반응, 상호 텍스트적 반응, 개인적 반응, 투영적수행적 반응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는 문학반응 활성화를 위한 그림책 읽기 교수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유아 그림책 읽기 교수관련 후속 연구를 위한 기초가 되고자 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dc.relation.isPartOf어린이문학교육연구-
dc.title문학반응 활성화를 위한 그림책 읽기 교수 모형 개발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Development Teaching Model of Reading Picture Books for Literature Response Activation-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어린이문학교육연구, v.16, no.2, pp.85 - 114-
dc.identifier.kciidART002004283-
dc.citation.endPage114-
dc.citation.startPage85-
dc.citation.title어린이문학교육연구-
dc.citation.volume16-
dc.citation.number2-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정근수-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차숙-
dc.subject.keywordAuthorActivation of Literature Response. Analytical Response. Intertextual Response-
dc.subject.keywordAuthorPersonal Response-
dc.subject.keywordAuthorTransparent Response-
dc.subject.keywordAuthorPerformative Response-
dc.subject.keywordAuthor문학반응 활성화-
dc.subject.keywordAuthor분석적 반응-
dc.subject.keywordAuthor상호 텍스트적 반응-
dc.subject.keywordAuthor개인적 반응-
dc.subject.keywordAuthor투영적 반응-
dc.subject.keywordAuthor수행적 반응-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