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성공적인 성취자의 심층 면담을 통한 영재교육의 방향성 탐색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박경빈-
dc.contributor.author이재호-
dc.contributor.author박명순-
dc.contributor.author이선영-
dc.contributor.author전미란-
dc.contributor.author류지영-
dc.contributor.author안성훈-
dc.contributor.author변순화-
dc.date.available2020-02-28T13:45:32Z-
dc.date.created2020-02-12-
dc.date.issued2015-
dc.identifier.issn1598-8333-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1624-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는 사회적으로 성공한 인사들의 성취에 영향을 준 요인을 조사하고 영재교육의 개선 방향을 도출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성취자 60명을 대상으로 6개 분야(교육, 전공, 가정 및 부모, 대인관계, 여가시간, 업적 및 성공요인)에 대해 반 구조화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많은 성취자들은 적극적인 학생이었으며, 가정은 화목하고 자율적이었고, 차별화 교육 및 학생 중심의 교육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였다. 개인적으로는 멘티를 지도하고 있지 않다는 응답자가 많았다. 전공 결정 및 교육은 재능과 흥미의 발견 시기에 맞춰 이뤄져야 한다고 응답하였다. 여가시간 활동으로는 운동, 음악, 독서를 중요시하였으며, 성취의 원동력이 된 것은 호기심, 자신감 등 개인 내적 특성이었다. 영재교육을 수혜한 성취자들은 영재교육의 경험이 성취에 중요한 영향을 준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면담 결과를 영재교육의 개선 방향과 관련지어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영재학회-
dc.relation.isPartOf영재교육연구-
dc.title성공적인 성취자의 심층 면담을 통한 영재교육의 방향성 탐색-
dc.title.alternativeAn Exploration of the Direction of Gifted Education through Deep Interview of Socially Succeeded People-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영재교육연구, v.25, no.2, pp.217 - 236-
dc.identifier.kciidART001989157-
dc.citation.endPage236-
dc.citation.startPage217-
dc.citation.title영재교육연구-
dc.citation.volume25-
dc.citation.number2-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박경빈-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변순화-
dc.subject.keywordAuthor성취자-
dc.subject.keywordAuthor성취에 영향을 준 요인-
dc.subject.keywordAuthor영재교육 수혜자-
dc.subject.keywordAuthor영재교육의 개선 방향-
dc.subject.keywordAuthorAchiever-
dc.subject.keywordAuthorFactors that affected achievement-
dc.subject.keywordAuthorBeneficiaries of gifted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Ways to improve gifted educatio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유아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Kyung Bin photo

Park, Kyung Bin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