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도사 백련암의 <아미타여래도>와 萬日會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최엽 | - |
dc.date.available | 2020-02-28T14:41:34Z | - |
dc.date.created | 2020-02-12 | - |
dc.date.issued | 2015 | - |
dc.identifier.issn | 1738-0227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1653 | - |
dc.description.abstract | 통도사 백련암은 19세기 후반 萬日會가 개설된 이래로 근대기 유명한 큰 스님들이 수행처로 삼았던 곳이다. 이곳에서 제작된 백련암의 <아미타여래도>는1863년 백련암의 大佛事에 맞추어 이듬해인 1864년에 제작된 것으로, 당시의 만일회와 관련된 신앙경향을 잘 반영하고 있다. 이 글을 통해 기존에 알려져 있었던백련암 <아미타여래도>의 제작연대를 畵記의 분석을 통해 바로잡았다. 또 백련암 <아미타여래도>가 기존에는 석가여래를 그린 것으로 알려져 있었으나, 본 논문에서는 몇 가지 근거를 가지고 이 그림을 <아미타여래도>로 새롭게 보고자 하였다. 우선 화면에 등장하는 日相은 경상도 지역에서 제작되었던 아미타정토도의핵심을 취해 그린 것으로 보았고, 降魔印을 취한 여래의 모습 역시 19세기 경상도지역 화승들이 아미타여래의 수인으로 종종 채택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만일회와 관련되어 제작된 불화들이 대부분 아미타신앙을 배경으로 제작되었다는 것을 감안하여 백련암의 그림을 <아미타여래도>로 인식하게 되었다. 19세기 후반의 법당 건립 불사에 이어 제작된 통도사 백련암의 불화는 경상도북부지역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활동하며 많은 불화를 남겼던 四佛山 大佛母 하은응상이 首畵僧으로 참여하여 그 지역에서 전승되던 도상과 화풍에 근거하여 제작한 불화로 도상과 화풍에서 지역성과 시대성을 잘 보여준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있다고 생각된다. 또한 이 글이 당시 만일회 개설과 불화 제작 경향의 일단을 파악하는데 일조하기를 기대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불교미술사학회 | - |
dc.relation.isPartOf | 불교미술사학 | - |
dc.title | 통도사 백련암의 <아미타여래도>와 萬日會 | - |
dc.title.alternative | The Amitabha Buddha Painting and 10,000-Day Meeting (Manilhoe) in Baekryeonam, Tongdosa | - |
dc.type | Article | - |
dc.type.rims | ART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불교미술사학, v.19, pp.143 - 170 | - |
dc.identifier.kciid | ART001981544 | - |
dc.citation.endPage | 170 | - |
dc.citation.startPage | 143 | - |
dc.citation.title | 불교미술사학 | - |
dc.citation.volume | 19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최엽 | - |
dc.subject.keywordAuthor | Tongdosa Baekryeonam Manilhoe | - |
dc.subject.keywordAuthor | Tongdosa Baekryeonam Amitabha Buddha Paintings | - |
dc.subject.keywordAuthor | a buddhist painter HaeunEungsa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WoodamYujeou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UnunJawoo | - |
dc.subject.keywordAuthor | 通度寺 白蓮庵 萬日會(Tongdosa Baekryeonam Manilhoe) | - |
dc.subject.keywordAuthor | 通度寺 白蓮庵 < | - |
dc.subject.keywordAuthor | 阿彌陀如來圖> | - |
dc.subject.keywordAuthor | (Tongdosa Baekryeonam Amitabha Buddha Paintings) | - |
dc.subject.keywordAuthor | 佛畵僧 霞隱應祥(a buddhist painter HaeunEungsa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雨潭有定(WoodamYujeou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意雲慈雨(UnunJawoo) | - |
dc.subject.keywordAuthor | 통도사 백련암 만일회(通度寺 白蓮庵 萬日會) | - |
dc.subject.keywordAuthor | 통도사백련암 < | - |
dc.subject.keywordAuthor | 아미타여래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通度寺 白蓮庵 < | - |
dc.subject.keywordAuthor | 阿彌陀如來圖> | - |
dc.subject.keywordAuthor | ) | - |
dc.subject.keywordAuthor | 불화승 하은응상(佛畵僧 霞隱應祥) | - |
dc.subject.keywordAuthor | 우담유정(雨潭有定)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의운자우(意雲慈雨)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1342, Seongnam-daero, Sujeong-gu, Seongnam-si, Gyeonggi-do, Republic of Korea(13120)031-750-5114
COPYRIGHT 2020 Gachon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