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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아동성격강점검사(KICS)의 개발 및 타당화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Korean Inventory of Character Strengths for Children(KICS)

Other Titles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Korean Inventory of Character Strengths for Children(KICS)
Authors
김광수김경집김은향한선녀양곤성하요상
Issue Date
2015
Publisher
한국초등교육학회
Keywords
한국형 아동용 성격강점 검사; 신뢰도; 구성타당도; 준거타당도; Korean Inventory of Character Strengths for Children(KICS); reliability; construct validity; criteria validity
Citation
초등교육연구, v.28, no.1, pp.1 - 25
Journal Title
초등교육연구
Volume
28
Number
1
Start Page
1
End Page
2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1704
ISSN
1229-3938
Abstract
본 연구는 우리나라 아동의 발달 특성과 실정에 맞는 표준화된 한국형 아동용 성격강점 검사, 즉 KICS의 개발 및 타당화 작업을 위해 실시되었다. 관련 문헌 및 선행연구 등을 참고로 240문항을 제작하여 서울․경기 지역 초등학교 4,5,6 학년 908명 에게 예비검사를 실시한 후 문항-총점간 상관분석, 문항내적합치도 분석,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각 성격강점별로 5문항씩 총 120개의 본 검사 문항을 선별하였다. 그 후 전국에 있는 초등학교 4,5,6 학년 1536명을 대상으로 본검사를 실시한 후 신뢰도와 구성타당도, 준거타당도의 검증 과정을 거쳐 최종 117문항을 추출하였다. 각 강점별 신뢰도는 문항내적합치도 계수(Cronbach α)가 모두 .70 이상으로 만족할만한 수준이었으며, 위계적 2차 확인적 요인분석에서는 각 덕목별로 TLI 와 CFI는 .90 이상 RMSEA는 .057~.087로 나타나 모두 양호한 모형 적합도를 나타냈다. 잠재변수와 측정변수간의 경로계수는 .42~.98 이었으며 모든 부하량은 유의미하였는데(p<.001), 이것은 각 측정변인들이 잠재변인을 잘 설명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24개의 대표강점을 6개의 덕목으로 묶은 본 아동용 성격강점 모형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함을 나타낸다. 이외에 본 척도개발의 의의와 제한점,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등이 논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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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정책대학원 > 사회복지학과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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