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가 모유수유 영아와 비모유수유 영아 발달에 미치는 영향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유미-
dc.date.available2020-02-28T14:42:39Z-
dc.date.created2020-02-12-
dc.date.issued2015-02-
dc.identifier.issn1738-9496-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1721-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가 모유수유 영아와 비모유수유 영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서울과 경기지역에 거주하는 생후 3개월의 영아 533명과 어머니를대상으로, K-ASQ에 의한 영아발달 측정과 양육스트레스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모유수유 어머니가 비모유수유 어머니에 비해 양육스트레스 수준이 낮았고,특히 부모역할 스트레스 수준이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모유수유 영아가 비모유수유 영아에비해 개인-사회성 발달이 더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는 모유수유 영아의 모든 발달에 영향을 미치며 특히 의사소통 발달에는 총 12.4%의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비모유수유 영아의 발달에는 의사소통과 개인-사회성 발달에만 영향을 미치며 그 외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은 유의하지 않았다. 넷째,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중에서도 부모역할 스트레스는모유수유 영아와 비모유수유 영아의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주요인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모유수유 실천과 어머니의 부모역할 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가족과 사회의 지원방안에대해 제안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보육지원학회-
dc.relation.isPartOf한국보육지원학회지-
dc.title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가 모유수유 영아와 비모유수유 영아 발달에 미치는 영향-
dc.title.alternativeImpact of Mother’s Child-Rearing Stress on the Development of Breastfeeding Infants and Non-Breastfeeding Infant-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보육지원학회지, v.11, no.1, pp.395 - 413-
dc.identifier.kciidART001964235-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413-
dc.citation.startPage395-
dc.citation.title한국보육지원학회지-
dc.citation.volume11-
dc.citation.number1-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유미-
dc.subject.keywordAuthorchildrearing stress-
dc.subject.keywordAuthorinfant development-
dc.subject.keywordAuthorbreastfeeding-
dc.subject.keywordAuthornon-breastfeeding-
dc.subject.keywordAuthor양육스트레스-
dc.subject.keywordAuthor영아 발달-
dc.subject.keywordAuthor모유수유-
dc.subject.keywordAuthor비모유수유-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You Me photo

Lee, You M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Theory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