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한국어 교육에서 동요의 활용 방안 연구-‘우리의 소원’을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진호-
dc.date.available2020-02-28T14:43:25Z-
dc.date.created2020-02-12-
dc.date.issued2015-
dc.identifier.issn1975-9150-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1773-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한국 문화의 이해가 한국어 능력의 향상을 꾀할 수 있다는 전제에서 동요 ‘우리의 소원은 통일’에 대한 언어 및 문화 교육적 방법을 찾고자 하였다. 첫째, 한국어 교육에 있어 동요는 당시 시대상과 관련한 문화적 현상으로서의 가치를 지닐 뿐만 아니라 언어의 제요소를 교육함에 있어서 효과적이다. 텍스트 내용이 단순하고 음악적 요소인 리듬을 지니고 있다는 점에서 한국어로 표현된 타 장르와 다른 특징이 있으며, 학습 현장에서 학습자의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 수 있다는 점에서 그 효용의 가치가 크다. 둘째, ‘동요’ 텍스트의 내용을 이해하기 위한 교육 절차를 모색하고, 과정별 절차에 따르는 구체적인 교수 방안을 마련하여 지도를 해야 한다. 동요 텍스트를 활용한 한국어 교육의 방안은 (1) 생각하기 및 추리하기(상상하기), (2) 동요 가사를 통한 내용 이해하기, (3) 동요 악보로 노래 부르기의 활동하기로 발전할 수 있다. 셋째, 연구 대상 작품의 주제인 남북 분단과 관련한 문화 교육에서는 장르를 달리하는 제재들을 활용할 수 있다. 그러나 내용의 다양성만으로 교육의 효과를 담보할 수는 없으며, 어떻게 활용하는가가 중요하다. 한상미(2005:412-420)에서 제시하고 있는 언어와 문화의 통합적인 수업을 위해 교실에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적용해야 한다. 우선 한국의 역사적 변천사 속에서의 남북 전쟁 및 남북 분단이라는 민족의 아픔을 이해하기 위해 한국사의 기본 지식 그리고 외침과 관련한 내용들을 익히게 한다. 이를 바탕으로 남북 분단 및 통일 관련 학습 자료를 보충 자료로 제시한 후, 문학 작품의 감상을 통해 사고력을 확장하게 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가천대학교 아시아문화연구소-
dc.relation.isPartOf아시아문화연구-
dc.title한국어 교육에서 동요의 활용 방안 연구-‘우리의 소원’을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Study about Korean Education Methods through Nursery Rhyme-Centered in ‘Our Wishes’-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identifier.doi10.34252/acsri.2015.39..001-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아시아문화연구, v.39, pp.5 - 28-
dc.identifier.kciidART002036485-
dc.citation.endPage28-
dc.citation.startPage5-
dc.citation.title아시아문화연구-
dc.citation.volume39-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진호-
dc.subject.keywordAuthor문화 교육-
dc.subject.keywordAuthor동요의 한국어 교육-
dc.subject.keywordAuthor문화 교육 텍스트-
dc.subject.keywordAuthor문화 교육 방법-
dc.subject.keywordAuthor언어문화 교육-
dc.subject.keywordAuthorCulture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Korean language education of Nursery Rhyme-
dc.subject.keywordAuthorText of Culture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Methods of Culture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education of language &amp-
dc.subject.keywordAuthorCulture-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가천리버럴아츠칼리지 > 자유전공(인문)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Jin Ho photo

Kim, Jin Ho
Gachon Liberal Arts College (Gachon Liberal Arts College)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