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아사회교육에 관한 최근 연구동향 분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최혜순-
dc.date.available2020-02-28T19:42:41Z-
dc.date.created2020-02-12-
dc.date.issued2014-
dc.identifier.issn1226-8119-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3215-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사회교육에 관한 최근 연구동향을 분석하여 유아사회교육에 대한 반성적 고찰과 이를 통해 도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유아사회교육의 방향을 모색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2006년부터 2014년 3월 까지 발표된 유아사회교육 관련 국내 연구 574편을 대상으로 연구시기, 연구내용, 연구방법, 연구대상으로 구분하고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사회교육 관련 연구는 2006년 이후 증가와 감소를 반복하다가 2013년 급증하고 있었다. 둘째, 연구내용은 유아사회교육 프로그램의 교수방법 실행 연구 및 사회성 발달 변인을 다룬 실천 연구가 많았다. 셋째, 사회교육의 교수활동과 관련된 교육과정 영역별 통합유형 연구동향은 사회관계 영역과의 통합이 가장 많았으며, 전체 영역과의 통합 활동도 증가하고 있었다. 넷째, 최근 다문화교육, 인성교육, 환경교육에 대한 연구가 증가 하고 있었다. 다섯째, 연구방법에 있어서 질적연구 보다 양적연구가 많았다. 여섯째, 연구대상이 만 5세 유아에 집중되어 있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dc.relation.isPartOf열린유아교육연구-
dc.title유아사회교육에 관한 최근 연구동향 분석-
dc.title.alternativeAn analysis on current trends of studies on social studies for young children-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열린유아교육연구, v.19, no.6, pp.195 - 223-
dc.identifier.kciidART001949069-
dc.citation.endPage223-
dc.citation.startPage195-
dc.citation.title열린유아교육연구-
dc.citation.volume19-
dc.citation.number6-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최혜순-
dc.subject.keywordAuthorsocial studies for young children-
dc.subject.keywordAuthorresearch trends-
dc.subject.keywordAuthorresearch method-
dc.subject.keywordAuthor유아사회교육-
dc.subject.keywordAuthor연구동향-
dc.subject.keywordAuthor연구방법-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