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실행 간 차이 분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유미-
dc.contributor.author안지혜-
dc.date.available2020-02-28T19:42:48Z-
dc.date.created2020-02-12-
dc.date.issued2014-12-
dc.identifier.issn2288-4467-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3221-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에 대한 유아교사들의 인식과 실행 간 차이가 어떠한 양상을 보이는지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영유아 권리존중의 관점에서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선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현재 수도권 지역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재직 중인 유아교사 18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SPSS를 활용한 중요도-실행도 분석(IPA)을 주요 연구방법으로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실행정도는 중요성의 인식정도에비해 전체적으로 유의하게 낮게 나타났다. 둘째, 교직경력이 높을수록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의 인식이높고, 근무시간이 길수록, 학력이 낮을수록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의 실행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에 대한 중요도-실행도(IPA) 분석 결과, 영유아의 하루 일과와 관련된 활동은유아교사의 인식도와 실행도가 높아 현행 수준을 유지해도 좋은 반면, 영유아의 낮잠은 실행도에 비해인식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영유아의 특별활동 그리고 자율성 및 정보 제공은 인식도와 실행도가 모두 낮아 이들 활동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개선이 가장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유아교사들의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 실행을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개선 방향을 제안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유아교육ㆍ보육복지학회-
dc.relation.isPartOf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dc.title영유아 권리존중 보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실행 간 차이 분석-
dc.title.alternativeThe analysis of the difference between the recognition and performance of early childhood teachers on the respect for infants and children's right-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v.18, no.4, pp.569 - 591-
dc.identifier.kciidART00195642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591-
dc.citation.startPage569-
dc.citation.title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dc.citation.volume18-
dc.citation.number4-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유미-
dc.subject.keywordAuthorearly childhood teachers-
dc.subject.keywordAuthorrespect for infants and children&apos-
dc.subject.keywordAuthors right-
dc.subject.keywordAuthorthe difference between the recognition and performance-
dc.subject.keywordAuthor영유아 권리존중-
dc.subject.keywordAuthor유아교사-
dc.subject.keywordAuthor인식과 실행 간 차이-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You Me photo

Lee, You M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Theory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