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여성의 변혁적 리더십이 전공만족도와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미용분야 여성 교육자를 중심으로-A Study on the Effects of Cosmetology Education Female Teacher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n Satisfaction in Major and its Stress

Other Titles
A Study on the Effects of Cosmetology Education Female Teacher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n Satisfaction in Major and its Stress
Authors
홍수남이한주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기초조형학회
Keywords
미용 여성교육자; 변혁적 리더십; 전공만족도; 전공스트레스; cosmetology; education teacher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satisfaction in major; stress of studying major
Citation
기초조형학연구, v.15, no.6, pp.735 - 749
Journal Title
기초조형학연구
Volume
15
Number
6
Start Page
735
End Page
74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3223
ISSN
1598-8635
Abstract
본 연구는 최근 다방면에서 여성들의 리더십이 부각되면서 여성 지도자를 선호하는 경향에 대해서 알아보고자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하여 여성이 대부분인 미용 교육분야에서도 교육자의 변혁적 리더십에 따라 교육만족도는 물론 전공만족도와 스트레스가 달라질 수 있음을 가정하여 여성 교육자의 리더십이 유형에 따른 전공만족도와 스트레스와의 관련성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변혁적 리더십의 타당성 검증으로 카리스마·분발고취, 인격배려·지적자극의 하위요인으로 구분하였다.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변혁적 리더십의 하위요인인 카리스마·분발고취 리더십은 전공관심도와 수업만족도, 전공비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고, 인격배려·지적자극 리더십은수업만족도와 전공비전에만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변혁적 리더십의 하위요인인 카리스마·분발고취 리더십,인격배려·지적자극은 전공만족도에는 영향을 미치고 있었지만 스트레스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를 재해석하면, 미용교육자의 카리스마·분발고취 리더십이 있을수록 전공만족도가 높아질 수 있음을 의미한다. 또한 미용분야 교육자의 카리스마와 리더십 있는 교육방침, 교육자와 학습자 간의 공감대 형성, 직·간접적인 동기부여, 롤모델의 우상효과 등은 전공만족도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으므로 교육자와 학습자 간의 감성 소통, 미용전공자의 잠재적인 성향까지 파악할 수 있는 직관력과 통찰력으로 미용전공자에게는 전공에 대한 역량계발과 자존감을 함양시켜 주어야 할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글로벌경제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Han Joo photo

Lee, Han Joo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conomic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