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수학영재를 위한 융합영재교육 교육과정 모형 개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백희수-
dc.date.available2020-02-28T19:42:56Z-
dc.date.created2020-02-12-
dc.date.issued2014-12-
dc.identifier.issn2005-9698-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323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수학영재를 위한 융합영재교육의 개념을 바탕으로 융합영재교육의 교육과정 모형과 수업모형을탐색하였다. 그 결과 수학영재를 위한 융합영재교육에서는 크게 융합역량, 탐구역량, 전인적 역량을 기르는 교육과정으로 구성되어야 하며, 이 모형을 역량기반 교육과정 모형이라고 명명하였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제시한 3 단계의 수업모형은 수학영재들이 스스로 학습문제를 발견하고, 창의적 설계를 통하여 과제를 해결하며 성공적 경험과 도전의식을 고취시켜 확장된 사고를 또 다른 새로운 문제를 발견하는데 적용하는 순환모형의 형태를 띠고있다. 이 모형을 적용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수학 영재를 대상으로 시행해 보는 추후 연구를 통하여 모형을 검증하고, 개선하는 작업이 요구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과학영재교육학회-
dc.relation.isPartOf과학영재교육-
dc.title수학영재를 위한 융합영재교육 교육과정 모형 개발-
dc.title.alternative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STEAM Education Model for Mathematically Gifted Students-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과학영재교육, v.6, no.3, pp.134 - 144-
dc.identifier.kciidART002159227-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144-
dc.citation.startPage134-
dc.citation.title과학영재교육-
dc.citation.volume6-
dc.citation.number3-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백희수-
dc.subject.keywordAuthorgifted education in mathematics-
dc.subject.keywordAuthorSTEAM education model for gifted students-
dc.subject.keywordAuthorCompetency-based curriculum model-
dc.subject.keywordAuthor수학영재교육-
dc.subject.keywordAuthor융합영재교육-
dc.subject.keywordAuthor역량기반 교육과정 모형-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oth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