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디지털 콘텐츠의 변화와 디지털 사이니지 광고 동향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고창균-
dc.date.available2020-02-28T20:42:28Z-
dc.date.created2020-02-12-
dc.date.issued2014-
dc.identifier.issn2671-6194-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3519-
dc.description.abstract현대는 디지털 기술과 기기의 대중적 확산으로 인해 사회 시스템 전반에 걸친 다양한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정보화 기기를 통해 빠른 시간에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이를 활용해 지식이나 생활에 필요한 것들을 습득할 수가 있는 시대가 되었다. 우리나라의 경우 IT 강국의 명성에 걸맞게 사회 전반에 걸쳐 정보화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디지털 정보화 기기의 보급률에서도 빠른 확산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세대의 변화 속에서 디자인 및 광고 분야의 변화도 다양한 방식으로 진화하고 있다. 디지털 마케팅 전략이나 전통적 4대 매체를 포함한 뉴미디어를 활용한 광고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마케팅과 광고 전략에서 디지털이란 단어는 트렌드처럼 나타나고 있다. 그리고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대표적인 광고 방식의 변화로써 디지털 사이니지 기술을 들 수 있다. 이 디지털 사이니지는 대형 디스플레이를 이용한 고해상도 영상을 스트리밍 하거나 사용자와의 인터랙션을 통해 사용자 맞춤형 광고를 제공하거나 혹은 주변 상황 인식 시스템과 연계한 재난방제 등 다양한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최근 고해상도를 지원하는 디지털 사이니지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연구과정 및 방법으로서 먼저 정보화 시대로의 전이와 디지털 콘텐츠로 인한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하는 디지털 사이니지 기술 및 산업동향을 알아본다. 또한 국내외에 행해지고 있는 디지털 사이니지의 활용과 성장형태 그리고 광고 적용 사례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변화된 기술적용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최종적으로 앞으로 디지털 사이니즈 기술에 대한 적용 및 발전 방향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연구결과 정책적인 면과 기술적 장단점 등 몇몇의 문제점이 도출되기도 하였다. 결론적으로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공공을 위한 서비스 정책의 수립을 위해서는 산ㆍ학ㆍ연ㆍ관의 연계를 통해 디지털 사이니지의 새로운 융합서비스 시스템을 구축해야 할 것이다. 또한 수익창출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의 수립도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일러스아트학회-
dc.relation.isPartOf조형미디어학-
dc.title디지털 콘텐츠의 변화와 디지털 사이니지 광고 동향-
dc.title.alternativeChanges in Digital Content and Digital Signage Advertising Trends-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조형미디어학, v.17, no.3, pp.01 - 10-
dc.identifier.kciidART001907317-
dc.citation.endPage10-
dc.citation.startPage01-
dc.citation.title조형미디어학-
dc.citation.volume17-
dc.citation.number3-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고창균-
dc.subject.keywordAuthor디지털 사이니지 광고-
dc.subject.keywordAuthor디지털 콘텐츠-
dc.subject.keywordAuthor라이프스타일-
dc.subject.keywordAuthorDigital Signage Advertising-
dc.subject.keywordAuthorDigital Content-
dc.subject.keywordAuthorLifestyle-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