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유도성에 따른 인스토어 미디어의 고찰The study on the in-store media by affordance
- Other Titles
- The study on the in-store media by affordance
- Authors
- 정문식; 장동련
- Issue Date
- 2014
- Publisher
- (사)한국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 Keywords
- Affordance; In-Store Media; Consumer Behavior; 행동유도성; 인스토어 미디어; 소비자행동
- Citation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v.48, pp.27 - 40
- Journal Title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 Volume
- 48
- Start Page
- 27
- End Page
- 40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3553
- ISSN
- 1976-1562
- Abstract
- 현대사회의 소비 트렌드(Trend)의 변화는 직접적 소비가 이루어지는 인스토어(In-Store)환경에서도 일어나고 있다. 인스토어 미디어 역시 소비자와의 상호작용을 유도하는 연출이 증가하였고, 그 중요성 또한 부각 되고 있지만, 그에 따른 새로운 소비자 커뮤니케이션 전략 수립에는 늘 부족함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금까지 이루어졌던 인스토어 미디어의 다양한 유형의 구분에 행동유도성(Affordance)의 개념을 도입하여, 그 사례별 유형을 분류 하였다. 또한, 소비자 행위를 7단계로 구분하여 단계별 상호작용을 위한 행동유도성을 도출하여, 행동유도성이 포함된 인스토어 미디어의 사례를 분석하였다. 인스토어 미디어의 유형별 사례 분석의 결과 다양한 인스토어 미디어는 소비자의 행위단계별 행동유도성을 포함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인스토어 미디어가 포함하고 있는 정보의 유형에 따라 소비자의 행위 단계별 상호작용을 유도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3553)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