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나타난 미술교육 관련 활동 분석Analysis of the Activity of Art Instruction for Young Children from the Nuri Curriculum Education Guidebooks

Other Titles
Analysis of the Activity of Art Instruction for Young Children from the Nuri Curriculum Education Guidebooks
Authors
곽정인이영애
Issue Date
2014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guidebooks for the teacher; art education for children; nuri curriculum; 교사용 지도서; 유아 미술교육; 누리과정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4, no.5, pp.313 - 337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14
Number
5
Start Page
313
End Page
33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3711
ISSN
1598-2106
Abstract
본 연구는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에 따른 교사용 지도서에 나타난 미술교육활동을 분석하는 것이다. 분석대상은 국가수준의 누리과정에 근거하여 2013년도에 발행한 3, 4, 5세 교사용 지도서 총 32권에 제시되어 있는 미술교육활동 326개이다. 분석기준은 미술교육의 내용체계별 구성, 내용체계별 생활주제 구성, 내용체계별 활동유형 구성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내용체계별 구성은 예술적 표현하기, 아름다움 찾아보기, 예술 감상하기 순으로 미술교육활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표현활동이 감소하고 탐색과 감상활동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내용체계별 생활주제 구성은 ‘우리나라’ 생활주제에서 미술교육활동을 가장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모든 연령에서 공통적으로 가장 많이 나타난 생활주제는 ‘봄여름가을겨울’과 ‘우리나라’였다. 셋째, 내용체계별 활동유형 구성은 자유선택활동이 대소집단활동보다 2배 이상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대소집단 활동의 수는 감소하고, 자유선택활동의 수는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교육현장에서 보다 나은 미술교육의 실현을 위한 교육방향을 설정하고, 교사용 지도서의 올바른 미술교육의 방향을 설정하는 기초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