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의 점포선택에 따른 인스토어 커뮤니케이션 방향에 대한 연구- 소비자의 심리적 성향을 중심으로 -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정문식 | - |
dc.date.available | 2020-02-28T21:41:36Z | - |
dc.date.created | 2020-02-12 | - |
dc.date.issued | 2014 | - |
dc.identifier.issn | 1976-1562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3752 | - |
dc.description.abstract | 점차 세분화 되어가는 유통환경 속에서 소비자들은 다양한 상황과 그에 따른 이유로 점포유형을 선택하게 되며 점포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또한 점포유형별로 그 차이를 보이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동일지역 내에서 경쟁관계 에 있는 대형마트와 SSM(Super Supermarket)의 소비자 점포선택 요인을 분석해보고, 그에 따른 이용 후 만족도를 알아보았다. 또한 소비자 관점에서 점포유형을 선택함에 있어 소비자의 심리적 특성은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도 분석해 보았다. 분석 결과 소비자는 시간의 압박을 받을 때 대형마트보다 SSM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구매하고자 하는 품목이 상대적으로 많을 경우 대형마트를 선호하는 것으로 분석 되었다. 소비자의 심리적 특성에 따라서는 극대화자(Maximizer)성향인 경우가 만족자(Satisficer)성향인 경우 보다 대형마트를 더 선호 하였고, 만족자(Satisficer)성향인 경우에는 극대화자(Maximizer)성향인 경우보다 SSM을 더 선호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각각의 점포유형에 대한 이용 후 만족도 향상을 위한 인스토어 커뮤니케이션 전략 및 방향성을 제시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사)한국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 - |
dc.relation.isPartOf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 - |
dc.title | 소비자의 점포선택에 따른 인스토어 커뮤니케이션 방향에 대한 연구- 소비자의 심리적 성향을 중심으로 - | - |
dc.title.alternative | The consumer's choice of store for in-store communication research directions - Focus on Consumers'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 | - |
dc.type | Article | - |
dc.type.rims | ART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v.47, pp.221 - 236 | - |
dc.identifier.kciid | ART001875372 | - |
dc.citation.endPage | 236 | - |
dc.citation.startPage | 221 | - |
dc.citation.title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47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정문식 | - |
dc.subject.keywordAuthor | Store Choi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Time oppress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Psychological Propen- s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Maximiz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Satisfic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점포선택 | - |
dc.subject.keywordAuthor | 시간의 압박 | - |
dc.subject.keywordAuthor | 심리적 성향 | - |
dc.subject.keywordAuthor | 극대화자 | - |
dc.subject.keywordAuthor | 만족 자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other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1342, Seongnam-daero, Sujeong-gu, Seongnam-si, Gyeonggi-do, Republic of Korea(13120)031-750-5114
COPYRIGHT 2020 Gachon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