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과학영재 고등학생과 일반계 고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풍경구성법 반응특성에 관한 비교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송순현-
dc.contributor.author박경빈-
dc.date.available2020-02-28T21:41:51Z-
dc.date.created2020-02-12-
dc.date.issued2014-
dc.identifier.issn1598-8333-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3769-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과학영재 고등학생 집단과 일반계 고등학생 집단의 자아존중감과 풍경구성법의 반응특성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과학영재 고등학교와 일반계 고등학교 2학년 학생 113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자아존중감 척도검사와 풍경구성법을 실시한 후 SPSS.PASW18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첫째, 과학영재 고등학생 집단과 일반계 고등학생 집단의 자아존중감 척도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일반계 고등학생 집단보다 과학영재 고등학생 집단의 자아존중감이 전체적으로 높았다. 둘째, 풍경구성법에 나타난 과학영재 고등학생 집단과 일반계 고등학생 집단 간의 반응특성을 살펴보았다. 풍경구성의 통합성, 원근과 공간감 표현, 추가 항목 수, 문과 창문의 유무 4개 항목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본 연구 결과 과학영재 고등학생 집단과 일반계 고등학생 집단 간의 자아존중감과 풍경구성법 반응특성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영재학회-
dc.relation.isPartOf영재교육연구-
dc.title과학영재 고등학생과 일반계 고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풍경구성법 반응특성에 관한 비교 연구-
dc.title.alternativeA Comparative Study of Self Esteem and Reactions on Landscape Montage Test between Scientifically Gifted High School Students and General High School Students-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영재교육연구, v.24, no.2, pp.313 - 333-
dc.identifier.kciidART001870000-
dc.citation.endPage333-
dc.citation.startPage313-
dc.citation.title영재교육연구-
dc.citation.volume24-
dc.citation.number2-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박경빈-
dc.subject.keywordAuthorScientifically gifted-
dc.subject.keywordAuthorSelf-esteem-
dc.subject.keywordAuthorLandscape Montage Test-
dc.subject.keywordAuthor과학영재-
dc.subject.keywordAuthor자아존중감-
dc.subject.keywordAuthor풍경구성법-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유아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Kyung Bin photo

Park, Kyung Bin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