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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 S. 엘리엇 초기시의 주체성“The Subjectivity of T. S. Eliot’s Early Poetry.”

Other Titles
“The Subjectivity of T. S. Eliot’s Early Poetry.”
Authors
이만식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T.S.엘리엇학회
Keywords
T. S. 엘리엇; 주체적인 것; 주체성; 『프루프록과 다른 관찰들』; 『시집』; 「J. 알프레드 프루프록의 연가」; 「어느 귀부인의 초상」; 「서시」; 「바람 부는 밤의 광상곡」; 「히스테리」; 「요리용 달걀」; 「게론티온」; T. S. Eliot; the subjective; subjectivity; Prufrock and Other Observations; Poems; “The Love Song of J. Alfred Prufrock; ” “Portrait of a Lady; ” “Preludes; ” “Rhapsody on a Windy Night; ” “Hysteria; ” “A Cooking Egg; ” “Gerontion.”
Citation
T. S. 엘리엇연구, v.24, no.1, pp.129 - 156
Journal Title
T. S. 엘리엇연구
Volume
24
Number
1
Start Page
129
End Page
15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3779
ISSN
1225-5912
Abstract
『재의 수요일』 이전의 전기시에서 엘리엇은 시적 화자의 자아를 표현하는 방법을 찾아내지 못하였다. 그래서 그것은 자아를 발견하려는 또는 자아 없이 행하려는 투쟁의 과정이었다. 『프루프록과 다른 관찰들』의 제사(題詞)의 마지막 2행은 시적 화자로서 자아인 ‘나’의 주체가 그림자같이 텅 빈 상태에 있으며, 이것이 ‘나’ 혼자만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의 문제라는 점을 요약하고 있다. 이러한 견고하고자 하지만 견고할 수 없는 『프루프록과 다른 관찰들』의 주체를 ‘주체적인 것’이라보면 이러한 ‘주체적인 것’이 이 시집의 시적 화자들의 주체의 공통된 특징이다. 1917년의 『프루프록과 다른 관찰들』에서 계속 의문시되었던 주체의 위상에 대해서 1920년의 『시집』은 질문하지 않는다. 시적 화자의 주체에 대한 내면적인 회의가 해소되지는 않았지만 『시집』의 시적 화자의 주체는 ‘주체성’이라고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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