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 영양표시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도 및 만족도 조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정유선 | - |
dc.contributor.author | 함선옥 | - |
dc.contributor.author | 양일선 | - |
dc.contributor.author | 김하영 | - |
dc.date.available | 2020-02-28T21:43:35Z | - |
dc.date.created | 2020-02-12 | - |
dc.date.issued | 2014 | - |
dc.identifier.issn | 1226-8747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3877 | - |
dc.description.abstract | 외식 소비자의 증가에 따라 과체중 및 비만 인구 증가 등으로 인한 건강 문제의 발생이 사회 문제로 나타났다. 이러한 사회전반의 변화와 더불어 소비자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소비자의 올바른 식품선택을 위한 영양정보를 제공하는 영양표시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외식 영양표시 제도에 대한 외식 소비자의인지도와 만족도를 조사하는 것이다. 인지도 조사는, 구체적으로 외식영양표시에 대한 소비자의 전반적인 인지도,외식영양 표시를 인지한 외식업체의 종류, 외식 영양표시의 선호하는 제공 방식 및 효율적인 제공 매체를 포함하였다. 조사를 위한 설문은 2013년 8월 서울 및 수도권 지역에서, 최근 3개월 이내 외식 경험이 있고, 외식 영양표시를본 적이 있는 10~50대 이상 외식 소비자를 대상으로 자기기입식법 설문조사 방법(a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method)으로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외식 영양표시 제도의 전반적인 인지도 및 만족도는 모두 보통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소비자가 외식 영양표시를 인지한 외식업체로는 햄버거전문점이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으로 베이커리, 피자전문점, 패밀리레스토랑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가장 선호하는 외식 영양표시 제공 방식은 ‘메뉴북’이었다. 외식영양표시의 효율적인 제공 매체로는 ‘언론 및 대중매체’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소비자들이 보다외식 영양표시 제도를 잘 인지하고,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제도의 확대 및 효율화를 위한 정부의 정책에 기초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 - |
dc.relation.isPartOf | 호텔경영학연구 | - |
dc.title | 외식 영양표시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도 및 만족도 조사 | - |
dc.title.alternative | Customer Awareness of and Satisfaction with Menu Labeling for Restaurants | - |
dc.type | Article | - |
dc.type.rims | ART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호텔경영학연구, v.23, no.5, pp.221 - 237 | - |
dc.identifier.kciid | ART001924089 | - |
dc.citation.endPage | 237 | - |
dc.citation.startPage | 221 | - |
dc.citation.title | 호텔경영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23 | - |
dc.citation.number | 5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함선옥 | - |
dc.subject.keywordAuthor | 영양표시 | - |
dc.subject.keywordAuthor | 외식업체 | - |
dc.subject.keywordAuthor | 소비자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인지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만족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Menu label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staurants | - |
dc.subject.keywordAuthor | customers | - |
dc.subject.keywordAuthor | awareness | - |
dc.subject.keywordAuthor | satisfactio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1342, Seongnam-daero, Sujeong-gu, Seongnam-si, Gyeonggi-do, Republic of Korea(13120)031-750-5114
COPYRIGHT 2020 Gachon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