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습도에 따른 대중의 감성(감정+감각) 활동 변화A change of the public's emotion depending on Temperature & Humidity index
- Other Titles
- A change of the public's emotion depending on Temperature & Humidity index
- Authors
- 양중기; 김근영; 이영호; 강운구
- Issue Date
- Oct-2014
- Publisher
- 한국디지털정책학회
- Keywords
- Social Media; Social Networking Service; Social Data; Open API; Open Data; 소셜 미디어;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소셜 데이터; 오픈 API; 오픈 데이터
- Citation
- 디지털융복합연구, v.12, no.10, pp.243 - 252
- Journal Title
- 디지털융복합연구
- Volume
- 12
- Number
- 10
- Start Page
- 243
- End Page
- 252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3878
- DOI
- 10.14400/JDC.2014.12.10.243
- ISSN
- 1738-1916
- Abstract
- 소셜 미디어 데이터를 통해 파급되는 형태를 분석하여 국내 외 정치, 경제, 보건, 사회 문화현상을 대응하고자 하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이다. 본 연구는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검색 서비스인 검색 정보를 알 수 있는 네이버 트렌드와 소셜 데이터인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카페와 Open Data(API)를 사용하고 기상청의 온도, 습도 데이터를 사용하였다. 사람의 감성을 나타내는 감정 어휘와 감각을 표현하는 감각어휘 중 미각 어휘를 분석하여 대중의의 감성 활동 변화를 연구하였다. 적합도 검증과 계층적 군집분석으로 군집의 개수를 정하여 비 계층적 군집분석으로 군집화 하였다. 군집분석 결과 8개의 군집으로 군집화되어 감성어휘를 알 수 있었다. 판별분석에 의하면, 군집분석에서 결정된 8개의 그룹은 98.9% 정확성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연구한 감성 활동 변화는 온도와 습도에 의해 감성 활동을 예측 할 수 있어 감성을 공유하고 대중의 기분을 파악하여 서로 공감대를 형성 할 수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IT융합대학 > 컴퓨터공학과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