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기후변화 교육 방향 탐색을 위한 2009개정 중학교 과학과 교과서 내용 분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오윤정-
dc.contributor.author최규리-
dc.date.available2020-02-28T21:44:02Z-
dc.date.created2020-02-12-
dc.date.issued2014-
dc.identifier.issn1598-2106-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3906-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기후변화 교육의 방향을 탐색하고자 2009개정 중학교 과학과 교과서에 수록된 기후변화 관련 내용을 분석하였다. IPCC 제5차 평가보고서를 바탕으로 기후변화의 과학적 근거, 기후변화 완화, 기후변화 대응을 고려한 분석틀을 개발하고 이 분석틀을 이용하여 2009개정 중학교 과학과 교과서 1, 2, 3학년 총 26권에 반영된 기후변화 교육 내용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첫째, 기권을 다루는 2학년 과학과 교과서, 지구계와 수권을 다루는 1학년 교과서에 기후변화 관련 내용이 다수 수록되어 있었다. 둘째, 지구 온난화 및 탄소 순환 관련 내용을 주로 다루고 있었다. 셋째, 제시한 관측 자료를 분석할 것을 요구하거나 자연현상으로서 기후변화를 제시하는 형태가 주로 나타났다. 이에 중학교 과학과에서는 해양과 빙권 등 다양한 주제, 기후변화가 야기한 변화와 미래를 위한 대응, 지식과 실천을 아우르는 여러 활동을 고려하여 기후변화 교육을 계획하고 실행할 필요가 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dc.relation.isPartOf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dc.title기후변화 교육 방향 탐색을 위한 2009개정 중학교 과학과 교과서 내용 분석-
dc.title.alternativeAnalysis of Middle School Science textbook of 2009-revision for Climate Change Education-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4, no.10, pp.111 - 130-
dc.identifier.kciidART001924457-
dc.citation.endPage130-
dc.citation.startPage111-
dc.citation.title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dc.citation.volume14-
dc.citation.number10-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최규리-
dc.subject.keywordAuthorclimate change-
dc.subject.keywordAuthorscience curriculum-
dc.subject.keywordAuthorIPCC-
dc.subject.keywordAuthor기후변화-
dc.subject.keywordAuthor과학 교육과정-
dc.subject.keywordAuthorIPCC-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