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품질경영시스템의 요구사항과비재무적성과에 관한 연구* - 제조기업과 비제조기업의 ISO인증을 중심으로 -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한동협-
dc.date.available2020-02-29T01:43:15Z-
dc.date.created2020-02-12-
dc.date.issued2013-
dc.identifier.issn1229-9936-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5025-
dc.description.abstract많은 기업이 ISO 인증 품질경영시스템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고객의 요구사항을 제3자인 인증기관을 통해서 공급자의 품질경영시스템을 보증하면 고객의 신뢰감을 얻을 수 있다. 이는 고객만족과 시장점유를 통해 매출액을 증가시키고 원가절감과 생산성 향상을 통해 이윤을 증가시킨다는 인식때문이다. 그러나 막연한 기대로 품질경영시스템 도입하는 것은 기업의 경쟁력을 가져올 수 없다. 따라서 기업의 재무적 성과와 비재무적적 성과를 이루기 위해서는 어떠한 준비활동이 필요한가에 대하여 충분한연구가 선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성공요인으로 볼 수 있는 요구사항 변수를 사용하여 비재무적성과를 제조기업과 비제조기업으로 구분한 더미변수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한국표준협회에서 규정한 ISO 인증 품질경영시스템 요구사항 변수로 경영책임, 제품실현, 측정 및분석, 자원 관리 등 4개의 요구사항을 변수로 선택하였고, 비재무적 성과변수로 생산성, 고객만족, 품질 및 서비스개선 변수를 선택하였다. 분석결과 제조기업은 비제조기업보다 비재무적성과가 좋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품질경영시스템의요구사항 변수로 경영책임, 제품실현, 측정 분석 및 개선이 생산성, 고객만족, 품질 및 서비스개선에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국제e-비즈니스학회-
dc.relation.isPartOfe-비즈니스연구-
dc.title품질경영시스템의 요구사항과비재무적성과에 관한 연구* - 제조기업과 비제조기업의 ISO인증을 중심으로 --
dc.title.alternativeA Study of Q.M System Requirement Factors & Non financial Performance Focus on the manufacture company and non-manufacture company on ISO certification-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identifier.doi10.15719/geba.14.5.201312.287-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e-비즈니스연구, v.14, no.5, pp.287 - 304-
dc.identifier.kciidART001841804-
dc.citation.endPage304-
dc.citation.startPage287-
dc.citation.titlee-비즈니스연구-
dc.citation.volume14-
dc.citation.number5-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한동협-
dc.subject.keywordAuthorQ.C System-
dc.subject.keywordAuthormanagement responsibility-
dc.subject.keywordAuthorservices and product realization-
dc.subject.keywordAuthormeasurement analysis and improvement-
dc.subject.keywordAuthorresources management-
dc.subject.keywordAuthorproductivity-
dc.subject.keywordAuthorcustomer satisfation-
dc.subject.keywordAuthorquality service improvement.-
dc.subject.keywordAuthor품질경영시스템-
dc.subject.keywordAuthor경영책임-
dc.subject.keywordAuthor제품실현-
dc.subject.keywordAuthor측정 및 분석-
dc.subject.keywordAuthor자원 관리-
dc.subject.keywordAuthor생산성-
dc.subject.keywordAuthor고객만족-
dc.subject.keywordAuthor품질 및 서비스개선-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