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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에서 학교급식의 수산물 기호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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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오희-
dc.contributor.author정혜영-
dc.date.available2020-02-29T02:45:10Z-
dc.date.created2020-02-12-
dc.date.issued2013-
dc.identifier.issn1225-4339-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542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경기지역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남녀 학생 303 명을 대상으로 학년, 어머니의 직장 유무 및 어머니의 교육정도에 따른 학교급식의 수산물에 대한 인식 및 기호도 조사를 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학교급식에서 수산물의 기호도 조사에서 ‘좋아한다’고 응답한 경우가 조사 대상자의47.2%, 그 다음 ‘보통이다’로 응답한 경우가 30.7%로 대부분학생들이 수산물을 좋아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학년별 조사에서 ‘좋아한다’고 응답한 경우가 4학년 62.1%, 5학년 36.7%, 6학년 42.2%로 4학년이 5학년과 6학년 학생보다 학교에서 제공되는 수산물을 좋아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p<0.01), 어머니의 직장 유무와 어머니의 교육 정도에 따른 조사에서는 관련성이 없었다. 급식아동의 수산물 제공 횟수의 적절성 조사에서 ‘일주일에 1~2번 정도’가 44.9%로 가장 높은 응답률을보였고, 그 다음 ‘일주일에 3~4번 정도’라고 응답한 경우가33.7%로 조사되었다. 학교급식에서 제공하는 수산물의 종류중 갑각류(4.34)가 가장 기호도가 높은 수산물이었고, 그 다음이 연체류(4.21), 가공식품(4.11), 어류(4.09)의 순이었으며, 기호도가 가장 낮은 수산물은 젓갈류(3.65)로 조사되어 각 수산물의 종류에 대해 좋아하는 정도가 보통 이상으로 조사되었다. 학년별에 따른 학교급식에서 제공하는 수산물의 종류중 어류(p<0.01)와 연체류(p<0.05)에 대해 좋아하는 정도는 4 학년과 6학년 두 집단 간에 유의성을 보였고, 갑각류(p<0.01) 는 6학년과 4, 5학년, 해조류(p<0.001), 가공식품(p<0.01), 건어물류(p<0.001)에서는 4학년과 5, 6학년 사이에 유의성이 나타났다. 어머니의 교육 정도에 따른 학교급식에서 제공하는수산물의 종류 중 해조류에 대한 조사에서 학력이 높을수록좋아하는 정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어머니의 교육 정도 고졸과 대학원졸 두 집단 간에 유의성이 나타났다(p<0.05). 학교급식에서 초등학생이 가장 좋아하는 수산물의 조리방법은 구이(40.6%), 그 다음 국이나 찌개(19.5%), 튀김(11.6%)과 회(11.6%) 의 순으로 조사되었고, 가장 싫어하는 조리방법은 찜(2.6%) 으로 조사되었다. 학년별 조사에서 구이(39.8%, 49.0%, 33.3%) 와 튀김(9.7%, 15.3%, 9.8%)에서 5학년이 다른 학년에 비하여좋아한다고 응답한 비율이 높게 나타났고, 강정(1.9%, 4.1%, 15.7%)은 6학년이 응답한 비율이 가장 높았고, 회(14.6%, 9.2%, 10.8%)는 5학년이 응답한 비율이 가장 낮게 조사되었으며(p<0.05), 어머니의 직장 유무와 어머니의 교육 정도에 따른조사에서는 관련성이 없었다. 수산물의 남기는 정도 조사에서 ‘전혀 남기지 않는다’고 응답한 경우가 조사 대상자의54.1%, 그 다음 ‘거의 남기지 않는다’로 응답한 경우가 22.4% 로 대부분 학생들이 학교급식에서 제공되는 수산물을 거의남기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학년별에 따라 ‘전혀 남기지않는다’라고 응답한 학생이 5학년(68.4%)이 4학년(49.5%)과6학년(45.1%) 학생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가끔 남긴다’ 라고 응답한 결과에서는 4학년(25.2%)과 6학년(31.4%)이 5학년(5.1%)보다 높은 결과를 보였으며(p<0.001), 어머니의 직장유무와 어머니의 교육 정도에 따른 조사에서는 관련성이 없었다. 급식아동들의 수산물에 대한 요구사항으로 ‘더 맛이 있으면 좋겠다’라고 응답한 학생이 39.9%, ‘생선의 종류가 다양했으면 좋겠다’가 20.1%, ‘요리방법이 다양했으면 좋겠다’가18.5%, ‘조금 더 자주 먹고 싶다’가 6.9%, ‘냄새가 덜 났으면좋겠다’가 6.6% 순으로 조사되었다. 결론적으로 학교 급식에서 제공되는 수산물의 조리방법에 대한 개선이 요구되고, 다양한 수산물의 종류를 활용하여 학교급식으로 제공되어야한다고 생각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식품영양학회-
dc.relation.isPartOf한국식품영양학회지-
dc.title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에서 학교급식의 수산물 기호도-
dc.title.alternativePreferences for Seafood in School Lunch Menus of the Upper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identifier.doi10.9799/ksfan.2013.26.2.155-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식품영양학회지, v.26, no.2, pp.155 - 162-
dc.identifier.kciidART001778849-
dc.citation.endPage162-
dc.citation.startPage155-
dc.citation.title한국식품영양학회지-
dc.citation.volume26-
dc.citation.number2-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오희-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정혜영-
dc.subject.keywordAuthorelementary school students-
dc.subject.keywordAuthorschool lunch menus-
dc.subject.keywordAuthorpreferences-
dc.subject.keywordAuthorseafood-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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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오나노대학 > 식품영양학과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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