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초등 정보과학 및 수과학 분야 영재학생들의 ICT 활용실태 분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재호-
dc.contributor.author박경빈-
dc.date.available2020-02-29T03:42:30Z-
dc.date.created2020-02-12-
dc.date.issued2013-
dc.identifier.issn1229-3245-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5592-
dc.description.abstract2012년 8월 경기도 소재 영재학급 중 정보과학전공 OO초등학교 학생 67명과 수과학전공 OO초등학교 학생 38명을대상으로 2박 3일간의 융합형 정보과학영재캠프를 실시하였으며, 캠프 기간 중에 총 105명의 참여 학생에 대한 ICT 활용실태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특징을 분석하였다. 캠프에 참여한 영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ICT 활용실태 관련 설문문항은 20문항으로 구성하였다. ICT 활용실태 관련 조사 결과의 주요 내용을 요약하면 영재학생들은 평균적으로 7~9세사이에 컴퓨터 사용을 시작(51.9%)하였으며, 자신의 컴퓨터 활용 수준이 보통(50.0%)이라고 생각하고 있었고, 자신의 학습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분야의 교육을 받고 싶어 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정보과학 분야 영재학생들과 수과학분야 영재학생들과의 차이점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정보과학 분야 영재학생들은 수과학 분야 학생들보다 컴퓨터 활용 시간이 많았으며, 자신의 컴퓨터 활용능력이 우수하다고 답변한 비율이 높았고, 컴퓨터의 활용이 학습에 도움이된다고 응답한 비율도 높게 조사되었다. 둘째, 컴퓨터의 사용 측면에서도 정보과학 분야 영재학생들은 교육 및 학습(56.9%)에 사용하는 것이 가장 많았던 반면, 수과학 분야 영재학생들은 여가활동(40.5%)이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셋째, 향후 배우고 싶은 컴퓨터 관련 분야에 대한 조사에서도 정보과학 분야 영재학생들은 컴퓨터 프로그래밍(33.8%)이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으나, 수과학 분야 영재학생들은 발표자료 작성(26.3%)이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결론적으로 영재학생들의 ICT 활용 실태를 분석한 결과 일반적인 부분에서는 두 그룹 간 큰 차이점을 발견할 수 없었으나,컴퓨터 사용에 대한 자신감, 컴퓨터 사용 분야, 컴퓨터 관련 교육 분야 등에서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정보교육학회-
dc.relation.isPartOf정보교육학회논문지-
dc.title초등 정보과학 및 수과학 분야 영재학생들의 ICT 활용실태 분석-
dc.title.alternativeAnalysis of ICT Usage for Gifted Elementary Students in Computer Science, Mathematics, and Science Field-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정보교육학회논문지, v.17, no.1, pp.63 - 71-
dc.identifier.kciidART001752936-
dc.citation.endPage71-
dc.citation.startPage63-
dc.citation.title정보교육학회논문지-
dc.citation.volume17-
dc.citation.number1-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박경빈-
dc.subject.keywordAuthor영재-
dc.subject.keywordAuthor정보과학 분야 영재-
dc.subject.keywordAuthor수과학 분야 영재-
dc.subject.keywordAuthorICT 활용 실태-
dc.subject.keywordAuthorGifted Student-
dc.subject.keywordAuthorComputer Science gifted students-
dc.subject.keywordAuthorMath/Science gifted students-
dc.subject.keywordAuthorIT Usage-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유아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Kyung Bin photo

Park, Kyung Bin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