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인터넷쇼핑몰의 시스템품질과 정보품질이 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철국-
dc.contributor.author김철중-
dc.date.available2020-02-29T03:42:44Z-
dc.date.created2020-02-12-
dc.date.issued2013-
dc.identifier.issn2384-0137-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5603-
dc.description.abstract정보기술의 발달로 인한 인터넷 상거래가 활성화 되었다. 상거래의 형태도 전통시장에서 사이버 시장으로 교환의 형태가 다양화 되고 있다. 기업과 소비자가 만나는 시장은 on-line시장과 off-line시장으로 양분되고 있으며 상호간에 보완과 대체의 관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인터넷 쇼핑몰의 활성화는 시대적 화두가 되고 있다. 인터넷쇼핑은 편리함과 거리제한이 없고 시간제약이 없어, 젊은 세대나 직장 여성은 생활의 약점인 공간의 제약을 잘 활용할 수 있어 유용하게 많이 이용할 수가 있다. 상도덕의 기본은 신용이라고 할 수 있다. 판매자와 소비자 사이에 신용이 있을 때 외상거래나 신용거래가 활성화 된다.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함에 있어 중요한 요인 중 하나는 신뢰이다. off-line 시장을 유지시키는 기본은 법과 질서 이지만, 사이버 시장을 유지시키는 것은 시스템의 보안이다. 시스템의 보안은 아주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off-line시장에서는 많은 편의 시설을 갖추고 있다. 흔한 예로 자동차주차장, 화장실, 어린이 놀이방 등 다양한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다. 사이버시장에서도 쇼핑의 편리함이 중요한 요인이라고 생각된다. 선행연구에서 조사한 결과 인터넷 쇼핑의 이용에 있어 중요한 요인으로 쇼핑몰의 접근용이성, 결제와 구매의 용이성, 광고 및 정보의 정확성, 쇼핑몰 탐색의 효율성을 들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요인을 측정변수로 사용하였다. 이들 요인을 시스템품질과 정보품질을 잠재변수로 사용하였다. 본 논고에서 시스템 품질과 정보품질이 만족에 미치는 인과관계는 어떠한가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가설1에서 시스템품질과 만족의 인과관계는 부정적으로 나타났다. 가설2에서는 정보품질과 만족의 인과관계는 부정적으로 나타났다. 가설3에서는 만족과 충성도의 인과관계는 강한 긍정으로 나타났다. 가설4에서는 시스템품질과 정보품질의 상관관계는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본 논고가 쇼핑몰의 향후 이론적 연구에서 미약한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유통경영학회-
dc.relation.isPartOf유통경영학회지-
dc.title인터넷쇼핑몰의 시스템품질과 정보품질이 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Effects of System and Information Quality of Internet Shopping Malls on Satisfaction and Loyalty-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identifier.doi10.17961/jdmr.16.1.201303.101-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유통경영학회지, v.16, no.1, pp.101 - 117-
dc.identifier.kciidART001759254-
dc.citation.endPage117-
dc.citation.startPage101-
dc.citation.title유통경영학회지-
dc.citation.volume16-
dc.citation.number1-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철국-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철중-
dc.subject.keywordAuthor인터넷쇼핑몰-
dc.subject.keywordAuthor시스템 품질-
dc.subject.keywordAuthor정보 품질-
dc.subject.keywordAuthor만족-
dc.subject.keywordAuthorinternet shopping mall-
dc.subject.keywordAuthorsystem quality-
dc.subject.keywordAuthorinformation quality-
dc.subject.keywordAuthorsatisfactio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경영대학 > 경영학부(경영학)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Chul Jung photo

Kim, Chul Jung
Business Administration (Divison of Business Administr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