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분위수 회귀분석을 이용한 ISO26000의 핵심요소가 카지노 기업의조직신뢰에 미치는 영향Impacts of Core Elements of ISO26000 using Quantile Regression Analysis on Organizational Trust of Casino Industry

Other Titles
Impacts of Core Elements of ISO26000 using Quantile Regression Analysis on Organizational Trust of Casino Industry
Authors
이화용김상혁
Issue Date
2013
Publisher
대한경영정보학회
Keywords
카지노기업; ISO26000; 조직신뢰; 분위수 회귀분석; Casino; ISO 26000; Organizational Trust; Quantile Regression Analysis
Citation
경영과 정보연구, v.32, no.1, pp.173 - 194
Journal Title
경영과 정보연구
Volume
32
Number
1
Start Page
173
End Page
19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5617
DOI
10.29214/damis.2013.32.1.009
ISSN
1598-2459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ISO26000의 핵심요소를 선행연구를 통하여 카지노 기업에 적합한 ISO26000의 핵심요인을 도출하고, 둘째, ISO26000의 핵심요소별 조직신뢰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자승법을 이용한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하여 측정하며, 마지막으로, ISO26000의 핵심요소가 조직신뢰의 정도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분위수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여, 그 결과를 바탕으로 카지노기업의 CSR 경영정책 수립과 개발방향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다.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ISO26000의 측정항목을 7개(환경, 인권, 지배구조개선, 공정운영관행, 노동관행, 공동체사회경제발전, 소비자이슈)를 도출하였고 설문조사를 통해 실증분석을 위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요인분석결과 ISO26000의 측정항목을 7개중 지배구조개선과 공정운영관행은 하나의 요인(지배구조 및 공정운영)으로 단순화되어 6개의 요인을 실증분석에 사용하였다. 최소자승법을 이용한 다중회귀분석을실시한 결과 인권을 제외한 나머지 5개의 변수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분위수 회귀분석의 결과, ISO26000 핵심요소 중 인권과 공동체사회경제발전을 제외한 4가지 핵심요소는 종사원의 조직신뢰 수준에 따라 미치는 영향이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카지노기업이 지속경영을위한 CSR경영활동의 활성화 방안을 수립하여 조직신뢰를 높이기 위해 종사원의조직신뢰수준에 따라 CSR경영방안을 다르게 모색하고 그에 맞는 정책을 수립해야할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관광경영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Sang Hyuck photo

Kim, Sang Hyuck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Tourism Management)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