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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도닉가격모형을 이용한 한국미술품 가격결정요인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Determinants of Art Prices in Korea using the Hedonic Price Model

Other Titles
A Study on the Determinants of Art Prices in Korea using the Hedonic Price Model
Authors
서병덕권상춘
Issue Date
2012
Publisher
글로벌경영학회
Keywords
헤도닉가격모형; 미술품시장; 회화투자수익률; 경매; 미술품가격; hedonic price model; auction; art markets; returns on investment in paintings; art price; hedonic price model; auction; art markets; returns on investment in paintings; art price
Citation
글로벌경영학회지, v.9, no.4, pp.157 - 180
Journal Title
글로벌경영학회지
Volume
9
Number
4
Start Page
157
End Page
18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6858
DOI
10.17092/jibr.2012.9.4.157
ISSN
1738-4745
Abstract
본 연구는 미술품에 대한 헤도닉가격모형(Hedonic Price Model)을 도입하여 미술품 시장에서 상대적으로 시장규모나 거래비중이 큰 회화시장을 대상으로 미술품가격모형을 추정하고 가격결정요인을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문화경제의 시대를 맞아 미술품 품질에 대한 수요자의 반응과 투자로서의 미술품 수익률을 연구하며, 기존의 미술품 가격결정 틀을 탈피하여 향후 합리적인 미술품 가격결정에 필요한 요인들을 분석함으로써, 미술시장의 변동성과 미술품 가격을 예측하는 방법의 추정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1998.10-2006.6 기간 동안 ㈜서울옥션과 ㈜케이옥션에서 거래된 미술품 경매가격 자료를 이용하여 헤도닉가격모형을 추정하고 이를 구체화함으로써 미술품가격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찾아보았다. 헤도닉가격모형의 추정을 위해 미술품의 경매가격인 낙찰 로그가격을 종속변수로 선정하고, 미술품의 가격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화가의 개인적 특성, 작품의 물리적 특성, 미술작품의 판매특성, 미술작품이 판매된 년도들을 설명변수로 이용하여 헤도닉 모형을 회귀식으로 추정한 결과 헤도닉모형의 적합도를 나타내는 F 값은 1403.39로 통계적으로 매우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헤도닉 모형의 설명력을 나타내는 Adj 값은 0.9882 로 매우 높게 나타나 모형에 의한 헤도닉 회귀식이 잘 추정되었음을 보여주었다. 헤도닉 모형에서 미술품 가격결정에 가장 높은 영향력을 미치는 변수로는 판매년도 특성, 재료특성, 화가의 개인적 특성 순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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