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그림책 읽기의 의미 구성적 과정에 대한 이해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차숙-
dc.date.available2020-02-29T07:46:16Z-
dc.date.created2020-02-12-
dc.date.issued2012-
dc.identifier.issn1226-6795-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6969-
dc.description.abstract본고는 그림책 읽어주기 전략개발을 위한 기초연구로서 유아의 그림책 읽기의 심리적 과정과 양상을 밝히고, 그 과정에서 어떤 요인들이 작용하는지 밝히고자 했다. 문헌고찰을 통해 밝힌 유아의 그림책 읽기는 글자를 소리 내어 읽는 단순한 활동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사고하고 의미를 구성하는 매우 복잡한 지적 활동이라는 것과 이 활동은 유아의 스키마가 활성화되고, 상호텍스트성이 활용되며, 문학적 반응이 극대화될 때 가장 의미 있는 읽기가 된다는 것을 밝혔다. 그림책 읽기의 각 단계별 과정에서 스키마, 상호텍스트성, 문학적 반응의 극대화를 위해 성인의 전략적 도움이 필요한데, 본고에서 제시한 성인의 전략적 도움은 상징적 활동으로서의 그림읽기, 허용적 분위기의 토의 시간 확충, 반성적 사고활동으로서의 글과 그림 분석 등을 제안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영유아보육학회-
dc.relation.isPartOf한국영유아보육학-
dc.title그림책 읽기의 의미 구성적 과정에 대한 이해-
dc.title.alternativeUnderstanding about the Process of Constructing of Meaning in Picturebook Reading-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영유아보육학, no.73, pp.55 - 80-
dc.identifier.kciidART001716107-
dc.citation.endPage80-
dc.citation.startPage55-
dc.citation.title한국영유아보육학-
dc.citation.number73-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차숙-
dc.subject.keywordAuthor그림책 읽기-
dc.subject.keywordAuthor스키마-
dc.subject.keywordAuthor상호텍스트성-
dc.subject.keywordAuthor독자반응이론-
dc.subject.keywordAuthorpicture book reading-
dc.subject.keywordAuthorschema-
dc.subject.keywordAuthorintertextuality-
dc.subject.keywordAuthorreaders response theory-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