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발명영재상 수립을 위한 발명영재의 특성 이해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재호-
dc.contributor.author박경빈-
dc.contributor.author진석언-
dc.contributor.author류지영-
dc.contributor.author이상철-
dc.contributor.author안성훈-
dc.contributor.author진병욱-
dc.date.available2020-02-29T08:43:02Z-
dc.date.created2020-02-12-
dc.date.issued2012-
dc.identifier.issn1598-8333-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7100-
dc.description.abstract발명영재가 누구인지, 어떤 특성을 갖고 있는지를 정확히 밝히는 일은 발명영재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첫걸음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영재교육의 새로운 분야로서 그 이론적 근거를 수립하는 단계에 있는 발명영재교육의 기초이론 연구로서 발명영재상의 수립을 염두에 두고 발명영재의 특성을 정확히 이해하고자 수행되었다. 그동안 국내외에서 수행된 영재교육 및 발명영재교육에 대한 연구들을 집중적으로 분석함으로써 발명영재의 특성을 위계적인 구조로 1차 제시하였고, 이에 대해 발명영재, 학부모, 교사 등을 대상으로 한 조사를 통해 타당성 검토를 시도하였다. 그 결과 본 연구는 Gardner의 미래 마인드 개념을 이론적 틀로 하여 25개 특성요인과 80개의 특성요소로 발명영재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발명영재교육의 이론적 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장기적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진행되었으며, 본 연구결과는 전문가 검토 및 측정학적 정교화 등의 추가적인 타당화 연구를 통해 발명영재들의 교육을 위한 튼튼한 이론적 기반으로 발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영재학회-
dc.relation.isPartOf영재교육연구-
dc.title발명영재상 수립을 위한 발명영재의 특성 이해-
dc.title.alternativeUnderstanding Characteristics of the Gifted in Invention for Establishing the Concept of the Gifted in Invention-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영재교육연구, v.22, no.3, pp.551 - 573-
dc.identifier.kciidART001702669-
dc.citation.endPage573-
dc.citation.startPage551-
dc.citation.title영재교육연구-
dc.citation.volume22-
dc.citation.number3-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박경빈-
dc.subject.keywordAuthor영재교육-
dc.subject.keywordAuthor발명영재-
dc.subject.keywordAuthor미래 마인드-
dc.subject.keywordAuthorGifted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The Gifted in Invention-
dc.subject.keywordAuthorFuture Mind-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유아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Kyung Bin photo

Park, Kyung Bin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