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아를 위한 멀티리터러시 교육 내용과 방법 탐색The Effective Teaching and Learning of Multiliteracies for Young Children

Other Titles
The Effective Teaching and Learning of Multiliteracies for Young Children
Authors
이차숙
Issue Date
2012
Publisher
한국영유아보육학회
Keywords
문식성; 멀티리터러시; 의사소통양식; 매체교육; literacy; multiliteracies; communication mode; media education
Citation
한국영유아보육학, no.71, pp.143 - 173
Journal Title
한국영유아보육학
Number
71
Start Page
143
End Page
17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7169
ISSN
1226-6795
Abstract
본 연구는 유아를 위한 멀티리터러시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이론적 기초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종이 및 인쇄 매체를 사용한 의사소통능력을 전통적인 리터러시라면 디지털 및 인터넷 매체를 사용한 의사소통 능력을 멀티리터러시라 칭하고 본고에서는 문헌고찰을 통하여 멀티리터러시의 교육과정개발을 위한 이론적 기저 탐색을 했다. 이를 통하여 유아를 위한 멀티리터러시의 교육내용으로 ① 비선형적이고 동시적인 사고중심의 메시지 생성, 제작, 소통 능력, ② 상호텍스트성을 강조한 메시지의 비판적 분석 및 평가, 그리고 이해와 감상 능력, ③ 매체 사용기술 능력, ④ 기호변환과 다양한 표현방식 능력을 지도할 것을 제안했고, 교육방법으로는 유아교육 분야에서 이미 교육과정 모델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프로젝트 접근법’ 등의 구조적 학습 틀을 이용하여 제작중심 활동으로 지도할 것을 제안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