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척전>의 창작 배경과 열녀 담론Background of Choecheokjeon and the discourse on virtuous women in Choecheokjeon
- Other Titles
- Background of Choecheokjeon and the discourse on virtuous women in Choecheokjeon
- Authors
- 엄태식
- Issue Date
- 2012
- Publisher
- 한국고전여성문학회
- Keywords
- 최척전; 조위한; 최척; 옥영; 상산; 제최척전; 이민성; 홍도; 이생규장전; 만복사저포기; 조찬한; 유씨; 열녀 담론; Choecheokjeon; Jo Wihan; Choe Cheok; Okyoung; Sangsan; Jechoecheokjeon; Yi Minseong; Hongdo; Isaenggyujangjeon; Manboksajeopogi; Jo Chanhan; Yussi; the discourse of virtuous woman.
- Citation
- 한국고전여성문학연구, no.24, pp.81 - 124
- Journal Title
- 한국고전여성문학연구
- Number
- 24
- Start Page
- 81
- End Page
- 124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7248
- DOI
- 10.17090/kcwls.2012..24.81
- ISSN
- 1229-9316
- Abstract
- 『菊堂排語』에 나오는 崔陟은 <최척전>의 최척과 동일인으로 보기 어려우며, <최척전>의 後識는 허구일 가능성이 높다. 또 <紅桃>와 <최척전> 사이에는 문헌 전승에 의한 영향 관계가 있다고 보는 게 타당한데, <홍도>와 <최척전> 간의 인명 표기, 서사의 합리성 등을 고려한다면, 조위한이 <홍도>를 변용하여 <최척전>을 창작했다고 보아야 한다.
李民宬은 <題崔陟傳>에서 ‘당시 商山의 어떤 士人이 스스로 <최척전>을 지었다고 말했다’고 썼다. 趙緯韓은 1622년에 맏형 趙繼韓의 訃音을 듣고 上京했다가 商山 牧使였던 아우 趙纘韓과 함께 商山으로 갔다. 그렇다면 <제최척전>에서 말한 ‘상산의 사인’은 결국 ‘상산에 가 있었던 조위한’을 가리키는 것인데, 조위한이 상산에 있었던 시기는 1622~1623년이다. 이로써 볼 때, <제최척전>의 언급은 결국 조위한이 1622~1623년에 <최척전>을 지었다는 뜻을 담고 있다고 이해할 수 있는바, 그간 <최척전> 後識에 의거, 조위한이 1621년에 南原의 周浦에서 <최척전>을 창작했다고 본 견해는 수정될 필요가 있다.
조위한이 <李生窺墻傳>․<萬福寺摴蒱記>․<홍도>를 활용하여 <최척전>을 창작한 주된 이유는, 여주인공 玉英을 ‘賊의 수중에 떨어졌다가 살아 돌아온 烈女’로 형상화하기 위함이었다. 그런데 옥영의 이야기는, 丁酉再亂 때 남편 조찬한을 적의 포위망에서 벗어나게 하고 스스로 목숨을 끊은 柳氏의 이야기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조위한은 조찬한․유씨 부부에 대한 연민 때문에 <최척전>을 지었지만, 그 역시 전란이라는 특수하고 불가피한 상황 속에서도 정절은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는 사고방식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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