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률모형을 활용한 교통사고 유자녀 수 추정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조재린 | - |
dc.contributor.author | 김해식 | - |
dc.contributor.author | 하형태 | - |
dc.date.available | 2020-02-29T09:41:52Z | - |
dc.date.created | 2020-02-12 | - |
dc.date.issued | 2012 | - |
dc.identifier.issn | 2384-3209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7337 | - |
dc.description.abstract | 교통사고로 인한 인명피해는 해당 가정의 빈곤과 유자녀의 양육 문제를 일으킨다. 특히,교통사고로 사망하거나 중증후유장해를 입은 사람의 자녀 중 18세 미만의 청소년들은 주소득원의 사망이나 소득능력 상실로 인하여 빈곤의 악순환에 빠지거나 범죄 등 사회적위험을 증가시키기도 한다. 이에 따라 교통사고 피해자의 자녀(이하 유자녀)에 대한사회적 대책 마련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으나, 정작 교통사고 유자녀 수에 대해서는부정확한 추산에 머물고 있다. 본 논문은 선행연구의 부정확한 추산이 인구학적 변화 등을 반영하지 않은 데다 단순한추산방식을 적용한 데 원인이 있다고 보고 사고피해자의 성별, 교통사고 사망자연령패턴의 변화, 출생패턴의 변화 등을 고려한 확률론적인 접근을 통해 보다 정확한교통사고 유자녀 수를 추정하고자 한다. 그 결과, 2009년 말 현재 총 3만 3957명의 교통사고 유자녀가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는 선행연구의 추정치보다 작은 규모로서 출생률의 저하와 교통사고 피해자의연령대가 상승한 데에 원인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교통사고 피해자가 아버지인유자녀들이 전체 유자녀의 87%에 달하고, 2009년 한 해만 봐도 2,126명으로 추정되는유자녀들 중 아버지가 교통사고를 당한 유자녀 수가 어머니가 교통사고를 당한 유자녀수의 4.5배 많은 것으로 추정된다. 국내 가구의 남성 가장 소득의존도를 볼 때, 피해가구가 받는 경제적 타격은 더 클 것으로 보인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보험연구원 | - |
dc.relation.isPartOf | 보험금융연구 | - |
dc.title | 확률모형을 활용한 교통사고 유자녀 수 추정 | - |
dc.title.alternative | An Estimation of the Number of Children Left by Traffic Accident Victims with Stochastic Model | - |
dc.type | Article | - |
dc.type.rims | ART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보험금융연구, v.23, no.2, pp.79 - 110 | - |
dc.identifier.kciid | ART001665865 | - |
dc.citation.endPage | 110 | - |
dc.citation.startPage | 79 | - |
dc.citation.title | 보험금융연구 | - |
dc.citation.volume | 23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하형태 | - |
dc.subject.keywordAuthor | auto insura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children left by traffic accident victims | - |
dc.subject.keywordAuthor | demographic chang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patterns of traffic fataliti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stochastic model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통사고 유자녀 | - |
dc.subject.keywordAuthor | 사고 패턴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자동차보험 | - |
dc.subject.keywordAuthor | 출산 패턴 | - |
dc.subject.keywordAuthor | 확률모형 | - |
dc.subject.keywordAuthor | auto insura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children left by traffic accident victims | - |
dc.subject.keywordAuthor | demographic chang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patterns of traffic fataliti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stochastic model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1342, Seongnam-daero, Sujeong-gu, Seongnam-si, Gyeonggi-do, Republic of Korea(13120)031-750-5114
COPYRIGHT 2020 Gachon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