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에스닉레스토랑에서의 진정성 경험 : 문화적 관여도의 조절효과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선재-
dc.contributor.author심창섭-
dc.date.available2020-03-03T11:46:53Z-
dc.date.created2020-02-24-
dc.date.issued2019-
dc.identifier.issn1226-8747-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9317-
dc.description.abstract에스닉레스토랑은 특정 국가 또는 민족의 정체성을 드러내는 음식을 판매하는 레스토랑으로 해외여행의 증가와 국가 간의 교류가 활발해지면서 전 세계적으로 급격히 늘어나고 있다. 특히 그 국가또는 민족의 문화적 정체성을 경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외식소비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문화적 공간으로서 에스닉레스토랑을 이해하기 위하여 진정성 및 문화적 관여도개념을 적용해 분석을 실시하였다. 서울에 위치한 9개의 에스닉레스토랑을 방문한 355명의 고객을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이들이 경험하는 에스닉레스토랑의 진정성과 지각된 가치, 행동의도의영향관계를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분석하고 진정성 경험과 지각된 가치의 관계에 있어 문화적 관여도가 미치는 조절효과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객관적, 구성적, 실존적 진정성의 세 차원으로 구성된 진정성 개념은 에스닉레스토랑 고객의 경험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에서도유효한 개념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진정성의 세부차원 가운데 구성적, 실존적 진정성은 지각된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반면 객관적 진정성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셋째, 지각된 가치는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셋째, 방문한 에스닉레스토랑과 관련된 국가 · 민족에 대한 문화적 관여도는 구성적, 실존적 진정성이 지각된 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객관적 진정성의 영향에 대한 조절효과는 유의하지 않았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문화적 공간으로서 에스닉레스토랑을 문화적 공간으로 접근함으로서 다양한 학술적, 실무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dc.relation.isPartOf호텔경영학연구-
dc.title에스닉레스토랑에서의 진정성 경험 : 문화적 관여도의 조절효과-
dc.title.alternativeExperiencing authenticity at ethnic restaurants: Moderating effects of cultural involvement-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호텔경영학연구, v.28, no.8, pp.17 - 35-
dc.identifier.kciidART002537742-
dc.citation.endPage35-
dc.citation.startPage17-
dc.citation.title호텔경영학연구-
dc.citation.volume28-
dc.citation.number8-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심창섭-
dc.subject.keywordAuthor에스닉레스토랑-
dc.subject.keywordAuthor진정성-
dc.subject.keywordAuthor문화적 관여도-
dc.subject.keywordAuthor지각된 가치-
dc.subject.keywordAuthor행동의도-
dc.subject.keywordAuthorEthnic restaurant-
dc.subject.keywordAuthorAuthenticity-
dc.subject.keywordAuthorCultural involvement-
dc.subject.keywordAuthorPerceived value-
dc.subject.keywordAuthorBehavioral intentio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관광경영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him, Changsup photo

Shim, Changsup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Tourism Management)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