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소비자의 시장규율 효과에 대한 연구 : 서비스 만족도에 대한 기대가 생명보험 해지율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A Study on Market Discipline by Financial Consumers: Evidence from the Effect of Consumer Satisfaction Expectation on Life Insurance Lapse and Surrender Ratio
- Other Titles
- A Study on Market Discipline by Financial Consumers: Evidence from the Effect of Consumer Satisfaction Expectation on Life Insurance Lapse and Surrender Ratio
- Authors
- 박경국; 빈기범; 박도현; 김건욱
- Issue Date
- 2019
- Publisher
- 명지대학교(서울캠퍼스) 금융지식연구소
- Keywords
- financial consumer; market discipline; life insurance; lapse and surrender ratio; consumer complaint occurrence rating; 금융소비자; 시장규율; 생명보험; 해지율; 민원발생평가등급
- Citation
- 금융지식연구, v.17, no.3, pp.183 - 216
- Journal Title
- 금융지식연구
- Volume
- 17
- Number
- 3
- Start Page
- 183
- End Page
- 21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9354
- ISSN
- 2093-4610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금융소비자가 금융회사와의 거래에서 기대되는 서비스 만족도를 통해 금융회사에 시장규율을 행사하는지 여부를 생명보험에 대한 해지율을 중심으로 실증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금융소비자가 금융감독원이 집계하여 발표하는 생명보험회사별 민원발생평가등급에 기초하여 서비스 만족도에 대한 기대를 형성하고 시장규율을 행사함으로써 해지율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패널자료 모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민원발생평가등급이 개선될 경우 금융소비자가 더 나은 서비스 만족도를 기대하여 해지율이 낮아지는 쪽으로 시장규율을 행사한다는 증거를 발견하였다. 이는 금융감독원은 정보비대칭에 직면하는 금융소비자가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지원할 수 있도록 공신력 있는 정보제공자(또는 정보공시 요구자)로서의 역할을 지속하고 필요시 정보제공 범위를 확대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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