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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지각 심리원리와 디자인의 연관성에 관한 연구 :디자인 요소별 착시의 유형 및 적용 목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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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이정민-
dc.date.available2020-02-27T05:41:37Z-
dc.date.created2020-02-12-
dc.date.issued2019-
dc.identifier.issn1976-4405-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2172-
dc.description.abstract(연구배경 및 목적) 인간중심의 디자인 패러다임은 디자인의 궁극적인 대상인 인간에 초점을 두어 사용자의 개성과 선택을 존중하고 인간적인 특성들을 디자인에 반영하는 경향을 일컫는다. 이 패러다임은 현대의 경제체제가 서비스 중심 경제로 전환되기 시작하면서 본격적으로 발전하게 되었는데 서비스 중심 경제에서는 소비자에게 고품격의 체험을 제공해 심리적 부가가치를 높이는 것이 기업 이익창출의 핵심요소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디자인에서도 사용자의 감성적, 심리적 특성을 반영하는 것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으며 다양한 인간중심 디자인의 접근법들이 나타나게 되었다. 본고는 인간중심 디자인과 관련하여 인간의 시지각 심리 특성과 디자인의 연관성에 대해 연구하였는데 특히 "지각적 착시(Optical Illusion)"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디자이너들이 착시 현상을 디자인에 적극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관련 정보들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본고는 문헌조사와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진행되었다. 또한 다수의 디자인 사례들을 본고 연구결과에 대한 실증 자료로 제시하였다. 사례분석은 정성분석으로 실시하지만 객관성의 필요 수준을 확보하기 위해 분석틀을 만들고 이에 의거해 실시하였다. 착시의 유형을 분석할 때 디자인에서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도록 "디자인 요소" 별로 연관 착시 현상들을 분류하였는데 디자인 요소들 중에서 선행논문에서 연구한 색채 착시는 본고의 연구대상에서 제외하였다. (결과) 디자인에서 적용되고 있는 착시의 유형으로는 "선"과 관련된 착시 6가지(긴 길이 직선의 휘어짐 착시, 헤링 착시, 수평-수직 착시, 뮐러-라이어 착시, 죌너 착시, 프레이저 나선 착시), "형"과 관련된 착시 5가지(에빙하우스 착시, 폰조 착시, 달 착시, 카페 벽 착시, 포겐도르프 착시), "질감"과 관련된 착시 2가지(시각적 질감, 프롱프 뢰이유), "공간감"과 관련된 착시 1가지(원근법에 의한 착시), "동세감"과 관련된 착시 3가지(시각적 진동의 착시, 가현운동 착시, 유도운동 착시)가 분석되었다. 디자인에서 착시를 적용하는 목적으로는 시지각 오류의 보정, 지각적 강화에 의한 기능성 향상, 인지적 강화에 의한 커뮤니케이션 향상, 시각적 재미 제공의 4가지를 제시했다. (결론) 착시는 과거에는 "왜곡된" 시각 현상이라는 인식 때문에 이를 없애는 소극적인 방식으로 디자인에 적용되어 왔다. 그러나 디자이너들이 더 다양한 착시의 존재와 이들의 활용 가치를 인식하면서 착시를 디자인의 핵심 요소로 이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이처럼 디자이너들이 착시에 대한 다양한 지식을 충분히 갖춘다면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디자인의 표현 방법을 확장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공간디자인학회-
dc.relation.isPartOf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dc.title시지각 심리원리와 디자인의 연관성에 관한 연구 :디자인 요소별 착시의 유형 및 적용 목적 분석-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Correlation between Psychological Principles of Visual Perception and Design: Analysis of Types and Purposes of Optical Illusions regarding Design Elements-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identifier.doi10.35216/kisd.2019.14.6.73-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v.14, no.6, pp.73 - 88-
dc.identifier.kciidART002517714-
dc.citation.endPage88-
dc.citation.startPage73-
dc.citation.title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dc.citation.volume14-
dc.citation.number6-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정민-
dc.subject.keywordAuthorVisual Perception-
dc.subject.keywordAuthorPsychological Principles-
dc.subject.keywordAuthorOptical Illusion-
dc.subject.keywordAuthorDesign Elements-
dc.subject.keywordAuthorOptical Illusion Types-
dc.subject.keywordAuthor시지각-
dc.subject.keywordAuthor심리원리-
dc.subject.keywordAuthor착시-
dc.subject.keywordAuthor디자인 요소-
dc.subject.keywordAuthor착시 유형-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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