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반려동물 식품 및 용품 시장현황 분석 연구A Study on the Market trends Analysis of Companion Animal Food and Products in Korea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Market trends Analysis of Companion Animal Food and Products in Korea
- Authors
- 최지희; 박은정; 이해정
- Issue Date
- Aug-2019
- Publisher
- 한국콘텐츠학회
- Keywords
- 반려동물 식품; 반려동물 용품; 시장현황; 시장점유율; Pet Food; Companion Animal Products; Market Trends; Market Share
- Citation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19, no.8, pp.115 - 122
- Journal Title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 Volume
- 19
- Number
- 8
- Start Page
- 115
- End Page
- 122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2323
- DOI
- 10.5392/JKCA.2019.19.08.115
- ISSN
- 1598-4877
- Abstract
- 최근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구 수가 증가함에 따라 반려동물의 식품 및 용품 산업이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반려동물의 식품 및 용품의 시장현황을 분석하여 관련 정책 및 산업체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닐슨코리아의 전국 도·소매 유통망을 활용하여 자료를 취합하고 사용하였다. 반려견 식품의 경우 국내업체 PB제품이 가장 높은 점유율(24.6%)을 가지고 있으며, 국내업체 점유율(54.8%)이 수입업체 점유율(45.2%)보다 높게 나타났다. 반려묘 식품 역시 국내업체 PB제품이 가장 높은 점유율(16.5%)을 가지고 있으나, 수입업체 점유율(71.6%)이 국내업체 점유율(28.4%)보다 높게 나타났다. 반려동물 장난감 경우 국내업체의 노즈워크 담요 판매 점유율(28.0%)이 가장 높으며, 구강용품(62.5%), 목욕용품(59.5%) 또한 국내 업체들의 제품이 점유율 상위권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국내 업체들이 대내적으로는 지속적인 시장점유율을 높이고 대외적으로는 수출을 확대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바이오나노대학 > 식품영양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2323)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