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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중심학습기반 소프트웨어 산업 융합형 가상현실 콘텐츠 개발자 인력양성 사례분석 연구A Case Study on the Human Resources Development of Converged Virtual Reality Content in the Software Industry Based on Problem-Based Learning

Other Titles
A Case Study on the Human Resources Development of Converged Virtual Reality Content in the Software Industry Based on Problem-Based Learning
Authors
권용만강호성김정윤
Issue Date
2019
Publisher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학회
Keywords
가상현실; 콘텐츠; 인력양성; 교육과정; Virtual Reality; Contents; Develop human resources; Curriculum
Citation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기술논문지, v.8, no.1, pp.71 - 82
Journal Title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기술논문지
Volume
8
Number
1
Start Page
71
End Page
8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2581
DOI
10.29056/jncist.2019.03.07
ISSN
2384-101X
Abstract
4차 산업혁명의 신기술들이 다양한 콘텐츠와 융합하여 연구되고 있다. 특히 가상현실 기술은 여러 산업과 융합하여 콘텐츠로 제작되고 있으며, 미래 산업으로써 유망 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다. 따라서 2018년 현재 정부 및 관련 교육기관에선 가상현실과 관련된 인재 육성에 대한 지원하고 있다. 본 연구에선 가상현실 콘텐츠 개발자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을 설계하기 위하여 교육과정에 대한 선행연구와 가상현실 콘텐츠의 현황과 제작 방식에 대해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를 통하여 차별화된 SW기반 산업 융합형 가상현실 콘텐츠 개발자 양성의 교육과정을 설계 및 운영하였으며 설계된 교육 과정을 통해 IITP에서 정부 지원을 받아 가천대학교에서 교육과정을 운영하였다. 설계 및 운영된 교육과정을 통해 높은 만족도의 교육이 운영되었으며 정량적, 정성적 성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교육과정과 차별화된 SW 기반 산업 융합형 프로젝트 중심 학습을 교육과정에 적용하여 가상현실 인력양성의 새로운 교육 방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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